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법무차관-검찰국장 '이례적 직접 면담'…왜?

입력 2019-10-16 20:45 수정 2019-10-16 22:27

"강력한 검찰 감찰방안 마련해 직접 보고해달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력한 검찰 감찰방안 마련해 직접 보고해달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6일)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청와대로 불러서 면담 했습니다. 대통령이 부처 국장까지 불러서 면담 한 것 자체가 상당히 이례적이어서 일단 그 배경에 관심이 갑니다. 청와대를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을 좀 알아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공개가 됐죠?

[기자]

네. 큰 틀은 검찰 개혁입니다.

구체적으로 2가지인데요.

우선 조국 전 장관이 사퇴 전에 발표한 검찰개혁안을 10월 안에 국무회의 의결까지 신속하게 모두 마쳐달라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검찰에 대한 감찰을 강조했습니다. 

감찰 기능의 실효성을 높이는 강력한 방안을 마련해서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해달라는 것입니다.

오늘 면담은 약 50분간 진행이 됐는데 면담 일정 자체가 어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50분이라면 짧은 시간은 아닙니다. 참석자도 이례적이고 또 면담도 이렇게 긴급하게 결정이 됐다는 건데 그 배경, 그러니까 왜 이런 면담 자리를 만든 것이냐. 혹시 취재가 됐습니까?

[기자]

조국 장관이 사퇴하면서 생길 수 있는 법무부의 내부 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기본적인 검증 과정을 감안하면 후임 장관이 임명되기까지 최소 2~3주의 공백이 불가피한데요.

자칫 법무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 작업의 동력을 잃지 않도록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점을 대내외에 알리는 겁니다.

문 대통령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지금 검찰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장관 부재라는 그런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앵커]

장관을 새로 임명하더라도 여러 가지 또 절차가 있기 때문에, 청문회라든가. 아무래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공백 기간을 염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당연히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검찰국장까지 청와대로 부른 것은 처음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의 예산, 인사 그리고 감찰 등을 모두 검찰국장이 지휘하기 때문에 검찰개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인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 고검장 등 공석인 검찰 인사가 조기에 집행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는데요.

오늘 면담에서 구체적인 인사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습니다.

다만 김오수 법무차관이 형사부와 공판부 강화 방안과 또 외부 기관에 파견돼 있는 검사를 복귀시키는 등의 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이를 들은 문 대통령은 묵묵히 일하는 일선 검사들에게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공평한 인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해집니다.

[앵커]

야권에서는 검찰에 대한 감찰 강화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견제가 아니냐 하는 말도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 청와대는 뭐라고 얘기했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의 감찰 시스템이 제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정상화 시키자는 차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곧 국민들에게 검찰이 신뢰받는 길이기도 하다는 겁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부마항쟁 40주년 기념식에서 모든 권력기관은 조직 자체가 아닌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 이런 말을 했는데요.

문 대통령이 직접 강조해서 넣은 문장으로 검찰을 포함한 모든 권력기관이 보다 겸손하게 제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법무부, 고검장 사무감사 강화 추진…총장 권한 '분산' 서울·대구·광주만 '특수부' 남긴다…반부패수사부로 변경 '총장 권한' 고등검사장 6명에 분산…의도와 효과는? 법무부, 고등검사장 권한 강화 추진…검찰총장 '분권' 법무부, 당분간 김오수 차관 체제로 '검찰개혁 마무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