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흉기 피해' 신고받고 '신고자' 위치 추적…부실 대응 논란

입력 2019-10-14 21:15 수정 2019-10-15 1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흉기를 든 남성이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히고 위협하는 동안 아무런 대응도 하지 못한 경찰. 저희 JTBC가 지난달 보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취재진이 입수한 당시 상황 자료와 112 신고 녹취록을 보면 이미 신고 단계부터 경찰 대응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희령 기자입니다.

[기자]

50대 남성이 식당 주인에게 흉기를 휘두릅니다.

혼자 출동한 경찰은 흉기를 든 남성을 제압하기는커녕 뒷걸음질 칩니다.

지난달 11일 충남 당진의 한 식당에서 벌어진 흉기 난동사건에서는 경찰의 부실대응이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진이 확보한 당시 상황 자료와 112 신고 녹취록을 보면 이미 신고단계부터 대처는 부실했습니다.

6분간 7차례나 신고가 접수됐는데 막판까지 구급차 도착 여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빨리 가주세요]

[(구급차) 아직 도착을 안 한 건가요?]

[네 구급차까지는 저희가 잘 모르겠어요]

[구급차는 현장에 도착이 된 거예요? 아직 안 된 거예요?]

[아직 안 된 것 같습니다]

신고자가 피해자의 위치와 전화번호까지 알려줬지만 피해자가 아닌 신고자 휴대폰 위치를 추적하기도 합니다.

현장에는 '2인 1조' 출동이 원칙입니다.

게다가 피의자가 이미 흉기를 휘둘렀다고 신고까지 했는데도 현장에는 경찰관 혼자 도착했습니다.

피해자의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서는 경찰은 경고를 한 뒤 테이저건을 쓰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고서에는 해당 경찰관이 3번에 걸쳐 '설득'했다고 적혀있습니다.

변명은 황당합니다.

당시 출동한 경찰은 "혼자 제압할 능력도 안 되고, 칼을 들고 있어 함부로 들어갈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찰은 피의자가 흉기를 내려놓자 그제서야 수갑도 채우지 않고 데려갑니다. 

지난 1월 서울 암사동에서 흉기를 든 피의자를 제대로 제압하지 못해 논란이 된 암사동 사건을 계기로 새로운 규칙까지 제정됐지만 경찰 대응은 여전히 제자리입니다.

(자료제공 : 권미혁 의원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일부 참가자, 각목 휘두르기도…경찰 폭행 등 46명 연행 일산 '묻지마 폭행' 용의자는 군인…"술 취해 기억 안 나" 여자 화장실서 '묻지마 폭행' 뒤 도주…"20대 군인 추정" 보호명령 끝나자마자 아이 데려와…'폭행 살해' 계부 구속 2년 전에도 의붓아들 폭행 '집유'…보육원서 데려와 범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