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경심 교수, 주초 5차 소환…영장 여부 계속 미뤄져

입력 2019-10-13 20:36 수정 2019-10-13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네번째 조사를 마친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를 이번 주 초 다시 부를 예정입니다. 아직 조사할 부분이 많이 남았다고 하는데요. 검찰이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조사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한 결정도 뒤로 미뤄지고, 추가로 조사가 더 필요할 수도 있다는 관측까지 나옵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12일) 정 교수가 사용한 것으로 의심하는 노트북의 행방을 다시 캐물었습니다.

정 교수는 노트북이 없었다고 주장하며, 증거인멸과 사모펀드 관련 의혹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사모펀드 관련 조사는 절반도 안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교수가 지금까지 네 차례 조사를 받았지만, 검찰의 조사는 더디기만 합니다.

정 교수의 건강상태는 물론, 심야조사가 없어지면서 하루에 조사할 수 있는 양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당초 검찰은 어제 조사에 이어 이번주 초 마지막 소환을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조사 속도가 늦어지면서 주초 소환 외에 또다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검찰의 입장입니다.

게다가 조 장관의 동생 조모 씨의 영장 재청구 문제도 정 교수 수사 일정과 맞닿아 있습니다.

당초 검찰은 웅동학원 비리와 관련해 조씨를 추가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었습니다.

또 조씨를 통해 조 장관의 어머니나 정 교수에게 흘러간 돈이 있는지 등도 확인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씨가 허리디스크로 병원에 있고, 법원이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계좌 추적 영장을 내주지 않아 추가 조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정 교수 추가조사와 조씨의 영장 재청구 시기가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정경심 교수 4차 소환…노트북 행방-펀드 의혹 조사 과방위도 '조국 국감'…딸 KIST 인턴 의혹 '집중포화' KIST·부산시 국감서도…야당 '조 장관 딸 인턴·장학금' 공세 권익위 국감서도…법무부 장관 수사 '직무 관련성' 논쟁 조국 동생 영장 기각에 수사 '난항'…검찰 "재청구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