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성친화도시' 87곳…성범죄 되레 2배 늘어난 곳도

입력 2019-10-13 20:59 수정 2019-10-13 2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성친화도시'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성이 보다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며 여성가족부가 지정한 것인데, 전국에 87곳이나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해마다 일어난 성범죄 건수를 살펴보니까 오히려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뒤 성범죄 건수가 2배 가까이로 뛰는 등 늘어난 곳이 많았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한 남성이 여성을 따라 엘리베이터에 탑니다.

여성이 다그치자 그대로 달아납니다.

여학생을 추행하고 달아난 복면을 쓴 남성.

다음날에도 복면을 쓰고 다니다 붙잡혔습니다.

모두 여성친화도시에서 벌어진 사건입니다.

여성가족부가 성범죄로부터 여성을 지키겠다며 전국의 지자체 87곳을 지정한 것인데, 취지가 무색해진 것입니다.

실제로 여성친화도시에서 2014년부터 5년간 발생한 여성 대상 성범죄 건수는 집계가 가능한 80곳 중 절반에 가까운 36곳에서 지정 전보다 늘었습니다.

특히 세종시에서는 지난해 115건이 발생해 지정 전에 비해 2배 가까이로 됐습니다.

서울 서초구도나 경기 고양시도 90건 이상 늘어 뒤를 이었습니다.

성범죄가 늘었는데도, 제도를 잘 운영하고 있다며 표창을 받은 곳도 있습니다.

2016년 대통령 표창을 받은 부산 사상구와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인천 부평구가 대표적입니다.

[김현아/국회 여성가족위원 : 여성의 안전이 위협받는 여성친화도시는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명무실해진 여성친화도시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지하철 성범죄' 5년간 신고만 7천건…가장 많은 곳은? 대법, '신도 성폭행' 만민교회 이재록 징역 16년 확정 신림동 성폭행 용의자 긴급체포…범행 당시 CCTV 보니 '미성년 성범죄' 미 억만장자의 최후…"죗값 어디 묻나" 울산서 전자발찌 차고 성폭행 시도한 70대 남성 검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