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이춘재, 8차 사건 범인만 알 내용 진술"

입력 2019-10-10 1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경찰 "이춘재, 8차 사건 진범만 알 내용 진술"

[앵커]

화성연쇄살인사건을 다시 수사 중하고 있는 경찰이 이춘재가 8차 사건에 대해서 진범만 알 수 있는 유의미한 진술을 했다고 오늘(10일) 밝혔습니다. 그동안 8차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지목 돼 옥살이를 한 윤모 씨는 "경찰에 고문당해서 자백했다"며 재심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김태형 기자, 이춘재의 자백에서 유의미한 부분이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오늘 경찰은 이춘재가 8차사건에 대해서 유의미한 진술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춘재가 그동안 대면조사를 통해 살인사건의 범행 장소를 그렸는데, 거기에는 8차 사건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이춘재가 피해자의 주택을 침입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범인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경찰은 과거 윤모 씨를 범인으로 특정한 경찰 수사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춘재 자백의 신빙성을 검증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앵커]

경찰이 남아있는 당시 증거물을 분석해달라고 국과수에 의뢰했죠?

[기자]

네, 경찰은 이번주 초에 차사건 당시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토끼풀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 보내 분석을 의뢰한 상태입니다.

또 이 사건과 유사한 수법의 미제절도사건에서 용의자 흔적이 남은 것으로 추정되는 창호지도 함께 국과수에 보냈습니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토끼풀과 창호지에서 신빙성을 확인할만한 무엇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경찰은 당시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옥살이를 한 윤모 씨를 조사했던 경찰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윤씨를 수사한 경찰은 조사에서 "국과수 감정 결과를 믿고 조사했기 때문에 고문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앵커]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옥살이를 한 윤모 씨는 재심을 준비하고 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을 복역한 윤모 씨는 어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씨는 8차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청주교도소에서 복역하다가 감형을 받아 2009년 8월 가석방됐습니다.

또 윤씨는 "가족들과 재심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변호사도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영화 '재심'의 실제 모델인 박준영 변호사가 윤씨에 대한 재심청구를 맡기로 했습니다.

또 화성연쇄살인사건 사건에서 억울하게 범인으로 몰린 사람들의 무죄를 밝힌 김칠준 변호사도 합류했습니다.

2. 트레일러가 들이받아 7중 추돌…1명 사망·7명 부상

부산 남해고속도로 가락나들목 인근에서 7중 추돌사고로 1명이 숨졌습니다. 오늘 오전 7시 41살 A씨가 운전하던 트레일러가 앞서 가던 승용차를 들이받았습니다. 충격을 받은 승용차는 앞에 있던 화물차 등 차량 5대와 잇달아 추돌했습니다. 이 사고로 트레일러와 화물차 사이에 있던 승용차 운전자 57살 문모 씨가 그 자리에서 숨졌고 다른 차량에 타고 있던 7명이 다쳤습니다. A씨는 정체로 대기 중이던 차들을 미처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3. "내가 누군지 아나"…법원 서기관, 술 취해 주먹질

법원행정처의 서기관 A씨가 술에 취해서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A씨는 지난 8일 새벽 4시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 도로에서 50대 택시 기사 최모 씨의 얼굴 등을 수차례 때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A씨는 "내가 누군지 아느냐"며 자신의 신분증으로 최씨의 머리를 때리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A씨가 최씨를 폭행한 자세한 경위를 파악하고, A씨의 신병 처리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화면제공 : YTN)

4. 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하다 '쾅'…차량 불타

20대 운전자 A씨가 운전 중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다 앞서가던 승용차를 들이받아서 자신의 차가 불에 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어제 오후 6시 10분쯤 인천시 남동구 서울외곽순환도로 장수IC 인근에서 일산 방면으로 달리던 A씨의 아반떼 승용차가 앞서가던 K7승용차를 들이받았습니다. 이 사고로 아반떼 승용차에 불이 났지만 운전자가 신속히 대피해서 별다른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5. 터키, 시리아 쿠르드족 공격…최소 15명 숨져

터키가 현지시간 9일 쿠르드 민병대로 구성된 시리아 민주군이 주둔하고 있는 시리아 북동부 지역을 공격해서 최소 15명이 숨졌습니다. 이번 공격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곳에서 미군을 철수할 것이라고 밝힌 지 사흘 만에 이뤄졌습니다. 터키는 이 지역에서 시리아 민주군을 몰아내고 자국에 체류하고 있는 시리아 난민들을 이주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춘재, 범인만 알 수 있는 내용 진술"…8차 사건 재수사 "경찰, 거꾸로 매달고 때리며 화성 사건 거짓 자백 강요" '묻지마 폭행' 용의자는 외박 나온 상병…"술 취해 기억 안 나" 터키, 쿠르드족 공격 강행…트럼프, "나쁜 생각" 말했지만 터키, 시리아 쿠르드족 겨냥 군사작전 임박…이유는?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