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애플, 중국 비난에 '홍콩경찰 추적 앱' 삭제

입력 2019-10-10 15: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애플, 중국 비난에 '홍콩경찰 추적 앱' 삭제

애플이 홍콩 경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중국의 압박을 받자 삭제하기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애플은 성명을 통해 앱스토어에서 '홍콩맵라이브'(HKmap.live) 앱을 삭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애플은 "이 앱이 우리의 가이드라인과 현지 법을 위반한다"며 "앱스토어에서 삭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애플은 "해당 앱이 경찰을 표적으로 삼고 잠복했다가 습격하고 공공 안전을 위협하는 데 쓰인다는 점, 범죄자들이 해당 앱을 법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지역에서 거주민들을 괴롭히는 데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홍콩 사이버보안 및 기술범죄 당국(CSTCB)과 함께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홍콩맵라이브'는 시위 참가자들이 인터넷상에 올린 정보를 모아 경찰의 위치, 최루탄 사용 여부, 위험요인 등을 알려주는 앱이다.

애플은 이달 초 이 앱의 판매 승인을 거부했다가 지난 4일 이 결정을 뒤집고 다시 앱 판매를 허가했다.

하지만 중국 관영 환구시보 등이 애플의 앱 사용 허가 결정을 비판하자 다시 아이폰에서 해당 앱을 사용할 수 없도록 삭제했다.

이에 '홍콩맵라이브' 측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CSTCB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는 전혀 없다"며 "이는 명백히 홍콩의 자유와 인권을 억압하기 위한 정치적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콩, 더 강경해진 경찰 진압…'만삭' 임신부까지 체포 홍콩경찰에 잡혀 '벌벌' 떠는 10대 소녀…무자비한 진압 홍콩 '복면 금지' 첫 기소…시위대 "전체주의 발상" 홍콩 '복면금지' 속 시위 격화…중국군, 첫 '경고 깃발' 홍콩 도심 곳곳서 '복면 금지법 반대' 시위…충돌 격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