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0-10 07:11 수정 2019-10-10 09: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10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자산관리인 김경록 인터뷰 논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틀전 20분 분량으로 공개했던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자산 관리인 김경록 씨의 인터뷰를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JTBC가 전체 인터뷰 녹취록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김 씨는 논란의 핵심인 증거 인멸 부분과 관련해 "증거 인멸을 인정하는 게 맞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이 편집을 거쳐 내보낸 방송 내용과는 다른 부분입니다.

2. 유시민 이사장 "KBS 사장 나서야"

KBS와 한 인터뷰가 검찰에 그대로 흘러갔다는 취지의 김경록씨 주장에 대해서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KBS 사장이 나서야한다고 말했고, 법적대응도 하겠다고 했던 KBS는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조사위를 구성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그 결과를 공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경기 연천서 또 돼지열병…14번째

경기도 연천의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또 다시 발생했습니다. 연천군 신서면에서 접수된 의심 신고가 어젯밤 돼지 열병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난 3일 이후 엿새 만에 열 네 번째 발병이 확인된 것입니다. 해당 농장은 농림축산부가 추가 전파를 막기 위해서 지정한 완충 지역 안에 있습니다.

4. 미, 억류 북 선박 매각…반발 예상

유엔 제재 위반혐의로 미국 정부가 압류했던 북한 선박 와이즈 어니스트호가 팔려서 미국령을 떠났다고 미 해안경비대가 밝혔습니다. 매각 금액은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뒤 숨진 웜비어에 대한 배상에 쓰일 예정인데, 반환을 요구해온 북한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5. 터키, 시리아 내 쿠르드 공격 개시

쿠르드 족이 장악한 시리아 북동부 지역을 향해 터키 정부가 군사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터키에 대한 쿠르드 족의 테러 위협을 명분으로 내세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터키의 군사 작전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시리아 주둔 미군에게는 개입하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국제 사회는 터키를 향해 "군사 작전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6. 독일 유대교회당서 총격…2명 숨져

유대교 최대 명절에 독일에서 유대교회당 등을 겨냥한 총격사건이 일어나 2명이 숨졌습니다. 우파 극단주의자에 의한 반 유대주의 공격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