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요 범죄 다툼의 여지" 영장 기각 법원의 판단…쟁점은?

입력 2019-10-09 20:19 수정 2019-10-09 22: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해드린 대로 법원이 오늘(9일) 새벽에 조 장관의 동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을 했죠. 이른바 '웅동학원 허위소송'이 배임에 해당하는지는 다퉈봐야 한다, 이런 얘기가 나왔고 그러나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인정하고 있지 않느냐, 이것이 기각의 사유이기도 합니다. 검찰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영장을 다시 청구하겠다고 밝히면서 반발하고 있는데 이 내용 조금 더 짚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법조팀에 채윤경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법원이 영장을 기각하면서 '주요범죄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어떤 뜻으로 받아들여야 합니까? 

[기자]

법원은 영장 기각사유에 주요 범죄인 배임 혐의는 다툴 여지가 있고 배임수재 부분은 조씨가 사실관계를 대체로 인정하고 있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요.

웅동학원 공사대금을 받으려고 허위소송을 벌였다, 그 부분은 주요 범죄인데 구속이 필요한 정도는 아니고 다툼의 여지가 있다, 그것이 기각 사유이고 대신 채용비리는 본인이 사실관계를 인정하고 있기때문에 굳이 구속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봤습니다.

[앵커]

보통 법원이 영장을 발부할 때 주요범죄, 그리고 그렇지 않은 범죄 이렇게 나눠서 합니까?

[기자]

사건마다 다르기는 한데요. 채용 과정에서 돈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했는데도 구속하지 않았다 이 부분은 이상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법원이 채용비리를 그러면 별건수사로 본 것 아니냐라는 법조계 일부의 시각이 이래서 나오는데.

검찰이 조 씨를 일단 구속하기 위해서 허위소송 혐의와 직접 관련이 없는 채용비리를 찾아내서 범죄사실에 포함을 했다고 의심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별건으로 수사를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판단하지 않겠다라고 법원이 본 거 아니냐는 것인데.

반면 검찰은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고발이 여러 건이 있었고 웅동학원 채용비리에 대한 고발도 있어서 수사를 한 것일 뿐이다, 별건은 아니다, 별건수사 아니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앵커]
그럼 돈을 건네준 사람은 구속을 하고 왜 받은 사람은 구속을 하지 않았느냐라는 얘기가 오늘 나왔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이게 검찰의 얘기이기도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이 가장 반발하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일단 이 사건을 검찰은 대표적인 사학비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교사직을 사고판 행위라고 보는 것이죠.

또 오늘 2004년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를 했던 이충상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이 영장 기각을 공개적으로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교수는 공개 서한에서 금품 전달자는 구속이 됐는데 받은 사람이 범죄를 인정하고 있다는 이유로 이 사람의 영장을 기각한 것은 큰 잘못이다라고 비판을 했습니다.

[앵커]

어제 조 씨는 영장심사를 포기했습니다. 영장심사를 포기하면 대부분 구속이 되더라. 그런데 이번에는 또 안 되느냐라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기자]

영장심사라는 것이 구속 기로에 놓인 피의자가 최후의 방어권을 행사하는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사를 직접 만나서 이러이러한 사장이 있었다라고 설명을 하고 구속시키지 말아달라고 얘기를 하는 것이죠.

조 씨는 이 기회를 포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구속이 될 것이라고 더 점쳐지기도 했었는데 백혜련 의원실이 지난해 대법원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조 씨처럼 심사를 포기하거나 출석하지 않은 피의자들은 거의 대부분 구속이 됐습니다.

지난 2015년에서 17년, 특히 서울중앙지법에서 피의자가 출석하지 않은 이 심사 32건은 전부 다 모두 영장이 발부가 됐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기자]

2017년 전국 법원으로 범위를 넓혀도 피의자가 불출석한, 출석하지 않은 101건의 실질심사 중에 1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발부가 돼서 이례적이라고 볼 수는 있습니다.

[앵커]

디스크 수술 때문에 영장심사를 연기해 달라라는 얘기가 나왔었는데 검찰은 그걸 인정하지 않았고 디스크 수술 날짜도 그게 일정이 잡혀 있지는 않았다면서요?

[기자]

그것이 검찰의 주장입니다.

검찰은 주치의와 얘기한 결과 건강상에 문제가 없었다. 수술 일정도 없었다. 라고 얘기를 했고 그래서 직접 부산의 병원에서 조 씨를 서울의 법원까지 데리고 왔는데요.

그래서 그것 때문에 조 씨가 지연전략을 쓰는 것이 아니냐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법원은 일단 건강이 좋지 않다는 조 씨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는 했습니다.

[앵커]

아무튼 영장이 이렇게 기각이 되면 검찰 수사에는 상식적으로 봐서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 아닐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은 조 씨의 채용비리 혐의에 대해서 법원도 일단 어느 정도 인정을 했다고는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당초 검찰은 조 씨가 구속이 되면 웅동학원 임원진들한테까지 돈이 흘러갔는지를 추적을 하려고 했는데요.

조 장관의 어머니인 박 모 이사장 그리고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이사였는데 이들이 이런 상황들을 알고 있었는지를 한번 캐물어보려고 계획을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조 씨의 영장이 기각돼서 할 수 없이 보강수사를 해야 되는 상황이 됐습니다.

[앵커]

채윤경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차명투자냐, 빌려준 돈이냐…국감서도 '공소장' 공방 민주연구원 "조 장관 일가 압수수색 영장 남발…법원 개혁" "5촌조카 처음부터 의심"…김경록, 조국 부부 피해자 취지 발언 김경록 "PC에 담긴 자료 보러 가"…변호인 언급과는 달라 검찰, 조국 장관 동생 '웅동학원 비리' 증거인멸 정황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