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도심 곳곳서 '복면 금지법 반대' 시위…충돌 격화

입력 2019-10-06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 정부가 시행한 '복면 금지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이 시간 현재 홍콩 도심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법 시행을 중단하라는 소송마저 오늘(6일) 오전 기각됐는데요. 이런 가운데 중국 본토에서는 또 중국인 은행원이 홍콩 시위대에 폭행당하는 영상이 퍼지면서 반홍콩감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쏜 최루탄이 시위대 한 복판으로 잇달아 날아듭니다.

시민들을 소화전을 열어 물도 뿌려보지만, 황급히 최루 연기를 피해 이동합니다.

우산을 쓴 채 거리를 걷는 등 비교적 평화롭던 시위 분위기는 경찰이 오후 5시부터 강경 진압에 나서면서 험악하게 바뀌었습니다.

경찰은 차량으로 시위대를 밀어내려 했고, 시위대는 중장비로 도로를 파손하는 등 일촉즉발의 상황이 계속됐습니다.

복면 금지법 발표 뒤 지난 이틀 간 홍콩 곳곳에서 격렬한 무력 충돌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14살 소년이 총에 맞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법 시행을 중단시켜달라는 소송도 제기됐지만, 홍콩 고등법원은 곧바로 이를 기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콩시위대가 "우리는 모두 중국인"이라고 말하는 중국인 은행 직원을 폭행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본토에서는 홍콩 시민들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복면금지법 반대' 홍콩 시위…경찰 총에 14세 소년 맞아 홍콩, 복면 착용 금지…52년 만에 사실상 계엄 '긴급법' 홍콩 경찰, 시위대 가슴에 실탄 총격…18세 학생 중상 "홍콩 송환법 시위 불러온 '여자친구 살해범' 23일 석방" 홍콩 행정장관, 시민들과 대화 나섰지만…밖에선 시위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