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금은 친일이 애국" 발언한 문체부 고위공무원 '파면'

입력 2019-10-03 20:56 수정 2019-10-04 14: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일 갈등이 최고조였던 지난 8월에 한 고위 공무원이 "지금은 친일을 하는 것이 애국이다"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서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뉴스룸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급 공무원인 한모 국장인데, 인사혁신처가 한 국장을 파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홍지용 기자입니다.

[기자]

"나 스스로 친일파라고 여러 번 공언했다", "지금은 친일이 애국이다"

"일본인들의 사랑받는 상징인 욱일기를 전범기라고 모욕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JTBC 보도로 알려진 문화체육관광부 한모 국장의 친일 막말 논란.

문체부는 지난 1일 한 국장을 파면했습니다.

근무시간에 수시로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공직자의 품위를 훼손시켰다며 인사혁신처에 중징계를 요청했고, 지난달 20일 파면이 결정됐습니다.

파면은 공무원을 강제로 퇴직시키는 가장 무거운 징계입니다.

앞으로 5년간 공직에 임용될 수 없고, 연금도 절반 수준으로 줍니다.

한 국장은 논란 당시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것이 사적인 활동은 아니었으며, 감정적이고 무분별한 반일선동은 좋지 않다"는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파면 결정이 난 뒤에는 "반일선동, 원전폐기는 안 된다"는 말을 했을 뿐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 국장이 징계에 불복하면 인사혁신처의 소청심사위원회에서 다시 다툴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지금은 친일이 애국"? '망언 자랑' 고위공무원 징계 회부 국가공무원 계속되는 '친일 망언·역사 왜곡'…징계는 '말뿐' "이런 분이 고위직? 경악"…국회서 '친일이 애국' 공무원 질타 '반일종족주의' 저자 뒤엔 '일본 우익'…친일 유튜버도 지원 '친일' 지우려는 한국콜마…일본인 이사 3명 모두 사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