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정부 '오락가락' 발표…"지소미아 종료 영향" 쓴소리도

입력 2019-10-03 21:01 수정 2019-10-03 2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일) 북한의 SLBM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에 떨어졌죠. 일본 정부는 처음에는 두 발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한 발로 수정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다 보니 집권여당인 자민당에서조차 "미국 그리고 한국과 제대로 정보를 공유는 하고 있는 게 맞느냐"하는 쓴소리가 나왔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배타적경제수역에 떨어진 SLBM를 제대로 파악 못한 데 대해 일본 내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 정부가 미사일 발사 횟수를 수정한 것을 두고 지소미아, 즉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종료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종료까지 아직 한 달 넘게 남았지만, 정보공유가 이미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집권여당인 자민당 내에서조차 주변국과 관계를 제대로 꾸려나가고 있는 것이 맞느냐는 쓴소리가 나왔습니다.

[니카이 도시히로/일본 자민당 간사장 : (미국·한국과 긴밀한 연계를 말하는데) 나는 정부에 얼마나 해왔는지
묻고 싶습니다. 원만하게 (연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 않습니까.]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도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담화를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여전히 미국으로부터 정보를 받고 있어 한국발 정보 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일본은 이번 미사일에 대해 한국 측에 정보공유를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방위상 (어제) : 우리 쪽이 어떻게 정보 입수를 하고 있는지, 손안의 패를 보이는 일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한국, 어느 진영이냐" 일 자민당의 교묘한 '편 가르기' 아베 총리, 선친 묘소 참배…개헌의지 재차 피력 아베 향해 "그만 둬라" 외치자 연행…"공포 정치" 비판 '지소미아 종료'에…아베 "신뢰관계 해치는 대응 계속 유감" 미사일 입장 밝힌 아베, 한국 쏙 빼고 "미국과 긴밀협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