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풀영상|긴급토론] 조국 장관과 검찰 수사, 어떻게 봐야 하나

입력 2019-10-02 00:20 수정 2019-10-02 14: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말씀드린 대로 지금부터 긴급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조국 정국이다 이런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아무튼 이 문제로 요즘 세간의 시선이 온통 조국 장관 또 검찰 수사에 지금 쏠려 있는 그런 상황이기도 합니다. 검찰개혁을 구호로 대규모 촛불이 지난 주말에 들려지기도 했고요. 그것이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는 데는 또 이견을 제시할 분들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조국 장관과 검찰 수사, 어떻게 봐야하나' 하는 주제를 놓고 네 분과 함께 긴급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저희들이 가끔씩 긴급토론을 진행하기는 합니다마는 오늘만큼 분위기가 좀 가라앉고 팽팽한 경우도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간단치 않은 사안을 놓고 토론을 해 주실 네 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께서 나와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맞은편에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께서 나와주셨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께서 나와주셨습니. 고맙습니다. 그리고 맞은편에 썰전에서 두 분이 같이 하셨었죠. 박형준 동아대 교수께서 나와주셨습니다. 방청객으로는 학생 등 시민 여러분 80여 분이 함께해 주고 계십니다. 이따가 최소한 한 분씩은 양쪽 의견을 대표해서 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토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대략 11시 전에 마치는 것으로 지금 계획이 돼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한 2시간 동안 뜨거운 토론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우선 김종민 의원께 좀 드리겠습니다. 조국 장관 가족 수사가 과잉이다 이런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 않습니까? 국회에서도 여러 가지 좀 토론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또 문재인 대통령도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한 바 있고요. 왜 과잉인가에 대해서 우선 말씀해 주시면 그다음부터는 그냥 자유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과잉수사 핵심은 정치와 검찰의 만남" vs "할리우드 액션으로 수사 시비" 조국 가족 사모펀드 의혹…유시민 vs 박형준 '팩트' 공방 김종민 "어느때보다 철저히 조사"…조국 관련 3가지 의혹 유시민 "윤석열, 의혹 보고에도 조국 임명…주저앉혀야 한다 판단했을 것" 주호영 "촛불집회 의도 순수하지 못해…진영적 성격 섞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