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풀영상|긴급토론] 조국 장관과 검찰 수사, 어떻게 봐야 하나

입력 2019-10-02 00:20 수정 2019-10-02 14: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시청자 여러분, 말씀드린 대로 지금부터 긴급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조국 정국이다 이런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아무튼 이 문제로 요즘 세간의 시선이 온통 조국 장관 또 검찰 수사에 지금 쏠려 있는 그런 상황이기도 합니다. 검찰개혁을 구호로 대규모 촛불이 지난 주말에 들려지기도 했고요. 그것이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는 데는 또 이견을 제시할 분들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조국 장관과 검찰 수사, 어떻게 봐야하나' 하는 주제를 놓고 네 분과 함께 긴급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저희들이 가끔씩 긴급토론을 진행하기는 합니다마는 오늘만큼 분위기가 좀 가라앉고 팽팽한 경우도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간단치 않은 사안을 놓고 토론을 해 주실 네 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께서 나와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맞은편에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께서 나와주셨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께서 나와주셨습니. 고맙습니다. 그리고 맞은편에 썰전에서 두 분이 같이 하셨었죠. 박형준 동아대 교수께서 나와주셨습니다. 방청객으로는 학생 등 시민 여러분 80여 분이 함께해 주고 계십니다. 이따가 최소한 한 분씩은 양쪽 의견을 대표해서 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토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대략 11시 전에 마치는 것으로 지금 계획이 돼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한 2시간 동안 뜨거운 토론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우선 김종민 의원께 좀 드리겠습니다. 조국 장관 가족 수사가 과잉이다 이런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 않습니까? 국회에서도 여러 가지 좀 토론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또 문재인 대통령도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한 바 있고요. 왜 과잉인가에 대해서 우선 말씀해 주시면 그다음부터는 그냥 자유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