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트남전 진상조사' 청원에…우리정부 첫 답변은?

입력 2019-09-25 2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베트남전 당시 현지에 파병된 한국 군이 베트남 민간인을 학살했다는 주장이 베트남 현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에 와서 청와대에 진상 조사를 청원했는데요. JTBC 취재 결과, 최근 우리 정부가 이를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에게 가족을 잃었다고 주장하는 베트남인들이 지난 4월 한국을 찾았습니다.

현지에서 베트남인 100여 명으로부터 진상 조사와 사실 인정, 사과와 피해 회복을 요청하는 내용의 청원서를 받아 청와대에 냈습니다.

[응우옌티탄/베트남 하미 마을 (지난 4월 4일) : (피해자) 대부분이 60세를 넘겼습니다. 우리는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우리의 절박한 요구에 한국 정부가 답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9일, 우리 정부가 이들의 청원에 답을 내놨습니다.

한국군이 베트남에서 민간인을 학살했다는 의혹에 대해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온 것은 처음입니다.

JTBC가 입수한 답변서에는 "민간인 학살 관련 내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또 사실 여부를 확인하려면 한국과 베트남 양국이 공동으로 조사를 해야하는데, 그럴 여건이 마련돼있지 않다'고도 나와 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 : 당시 전투 기록들, 그런 거를 확인해 본 결과는 민간단체나 청원인님들이 말씀하시는 그 내용이 구체적으로 확인되는 바가 없습니다.]

정부 한 관계자는 베트남 정부가 이 의혹에 대해 조사하는 것 자체를 곤란해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을 비롯한 몇몇 단체는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정황이 미군 감찰보고서 등을 통해 확인됐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영화사 고래)

관련기사

"사과 한마디면…" 한국 찾은 베트남전 피해자들, 진상조사 청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