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석춘, 외국 학생엔 '혐오 발언'?…"어눌하다며 모욕"

입력 2019-09-24 20:36 수정 2019-09-24 2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류석춘 교수는 위안부 망언뿐만이 아니라 외국인을 혐오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는 주장이 나와서 연세대가 지금 논란에 빠져 있습니다. 한 중국인 학생에게 국적과 언어를 이유로 모욕을 줬다는 것인데 류 교수는 "대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류석춘 교수의 강의를 듣는 한 학생은 다른 수업에서도 문제의 발언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5일, 류 교수가 한 중국인 학생을 한국어가 어눌하다는 이유로 강단 앞에 불러 세웠다고 했습니다.

[A씨/연세대 수강생 : 면접 때도 그렇게 (어눌하게) 말했느냐고, 그 언니가 면접 안 보고 들어왔다고 하니까 내가 면접관이었으면 떨어뜨렸을 거다…그 언니가 (자리로) 들어가니까, 망신 받고 들어갔잖아요. 그러고 나서 자기는(류 교수는) 조국 딸 같은 애들 있을까 봐 확인한 거다…]

학생들 앞에서 모욕감을 느낀 중국인 학생은 이후 수강 신청을 취소했습니다.

류 교수의 수업은 국외 교환학생도 들을 수 있는데, '위안부 망언'이 나온 그 수업에서는 중국을 비하하기도 했습니다.

[류석춘/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지난 19일 강의) : 중국이랑 친한 것보다는 일본이랑 친한 게 난 더 좋아요. 중국 가면 뭔가 사기당할 것 같은 불안감이 들어. 왜 중국이랑 잘 지내려고 그래요, 거지 같은 나라랑…]

JTBC는 류 교수의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류 교수는 "대답하지 않겠다"고 답했습니다.

 

 

관련기사

뉴라이트 '왜곡된 위안부 인식'…일 극우진영과 '닮은꼴' 연세대 "강의 중단"…류석춘 교수 "수업 스타일일 뿐" "궁금하면 해볼래요?"…'위안부 발언' 류석춘 파문 확산 "'위안부 망언' 류석춘 파면하라" 연세대 총학 입장문 '류석춘 망언'에 "강력 규탄"…커지는 '중징계'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