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항서에 쓴맛' 베트남전 때문?…히딩크, 중국서 경질

입력 2019-09-20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항서에 쓴맛' 베트남전 때문?…히딩크, 중국서 경질

[앵커]

우리 축구의 2002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끌었던 히딩크 감독이 중국에서는 1년만에 경질됐습니다. 최근 베트남 축구에 패한게 원인이 됐는데, 기다려주지 못한 중국 축구의 조급증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문상혁 기자입니다.

[기자]

< 중국 0:2 베트남 │ 올림픽 대표팀 평가전 (지난 8일) >

중국의 수비는 한 번의 패스로 쉽게 뚫렸습니다. 

길게 넘어온 패스를 제대로 막지 못해 베트남에 골을 내주고 말았습니다.

허술한 수비는 또 한번의 실점으로 이어졌습니다.

베트남에 완패한 뒤 박항서 감독에게는 다정하게 인사했던 히딩크 감독, 이게 결국 중국 축구 감독으로선 마지막 장면이 됐습니다.

히딩크 감독은 중국 축구에서 1년을 버티지 못했습니다.

"돈을 많이 줬는데 시간 낭비였다" "베트남에 패한 뒤 유럽으로 휴가를 떠났다", 중국 언론은 떠나는 히딩크 감독에게 혹평을 쏟아냈습니다.

직접적인 계기는 베트남전 패배였지만, 1년간 22세이하 올림픽 대표팀을 맡아 12경기에서 4승4무4패로 뚜렷한 발전이 없었다는 점, 또 주로 유럽에서 체류하며 최근 합숙훈련을 거부했던 점 등이 해임 배경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올림픽 최종예선을 4개월 남긴 시점에서 너무 성급하게 히딩크 감독을 내쳤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히딩크 감독은 부임 직후 "중국은 실력으로 월드컵에 나가는 것보다 개최국으로 진출하는게 더 빠를 것"이라며 
중국 축구의 현재를 진단했습니다.

중국 축구는 개최국 자격으로 2008년 올림픽에 나간 이래 한번도 본선에 진출한 적이 없습니다.

(※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박항서 감독, 히딩크와 '2002 신화' 사제대결 2-0 승리 '김신욱 2도움' 상하이 선화, 중국 FA컵 결승 진출 최강희, 중국 다롄 사령탑 사임…5개월 만에 중도하차 멀티 골 활약에도 '겸손'…"손흥민, 강렬한 빛과 같았다" '정일관 2골' 북한, 레바논 꺾고 WC예선 산뜻한 첫걸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