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관방, '한국인 여행객 반토막'에 "중국·미국 관광객 늘었다" 강조

입력 2019-09-19 14:47 수정 2019-09-19 15:57

'관계개선' 언급없이 "폭넓은 국가서 관광객 오도록 캠페인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관계개선' 언급없이 "폭넓은 국가서 관광객 오도록 캠페인하겠다"

일 관방, '한국인 여행객 반토막'에 "중국·미국 관광객 늘었다" 강조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19일 일본 방문 한국 여행객의 감소 상황과 관련해 한국과의 관계 개선 언급 없이 미국과 중국의 관광객이 증가했음을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한국의 일본 방문자는 대폭 감소했지만, 한편으로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16%, 미국과 동남아는 전년 동기 대비 13% 대폭 능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1~8월을 봐도 (전체 방일 외국인 관광객수가) 3.9% 증가했다"며 "계속해서 외국어 간판과 안내방송을 충실히 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에게 매력이 있도록 환경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의 이런 발언은 전날 일본정부관광국이 외국인 여행자 통계(추계치)에서 일본을 찾은 한국인 여행자 수가 작년 동기 대비 48.0% 줄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일본 주요 언론들은 1면 머리기사로 관련 소식을 전하며 위기감을 드러낸 것과 달리, 애써 피해가 크지 않다고 강조한 것이다.

스가 장관은 일본 정부의 '2020년 외국인 관광객 4천만명' 달성 목표를 유지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내년 봄에는 (도쿄의) 하네다(羽田)와 나리타(成田)공항 도착·출발편이 각각 4만회, (오키나와의) 나하(那覇)공항 도착·출발편이 8만회 늘어 단순 계산으로 외국인 여행자가 600만명 증가하게 된다"며 "4천만명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이렇게 말하면서도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통한 문제 해결 노력은 언급하지 않고 대신 "폭넓은 지역에서 관광객이 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관광객 감소를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한 지원책을 묻자 "정부로서는 폭넓은 국가로부터 각지에 관광객이 오도록 적극적인 캠페인을 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취재 보조: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인 여행객 반토막'에 충격받은 일본…주요신문 1면톱 보도 'NO 일본' 이후 8월 방일 한국인, 작년보다 48% 감소 불매운동 석 달…일본맥주, 10위권 밖 추락 '사실상 퇴출' "일본차 안산다"…8월 일본 브랜드 차 판매 '반토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