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9-16 2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실소유주 의혹' 5촌 조카 영장심사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실제 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5촌 조카의 구속여부가 이르면 오늘(16일) 밤 늦게 결정됩니다. JTBC 탐사팀은 조 장관 5촌 조카가 운용사 실소유주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내부 문건을 확보했습니다.

2. '정경심 돈' 코링크 설립에 유입 정황 

사모펀드 운용사가 2016년 만들어질 때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가 빌려준 돈이 쓰인 정황도 파악됐습니다. 정 교수가 펀드가 설립되기 전, 조 장관 5촌 조카 측에 5억원을 빌려줬고 이 돈이 차명계좌를 거쳐 운용사 설립에 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저항의 표시" vs "존재감 확인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삭발을 했습니다. 제1야당 대표가 삭발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국당은 "저항의 표시"라고 평가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존재감 확인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4. 김 위원장 '모종의 제안' 추가 친서 

지난달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가 하나 더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에는 미국을 향한 모종의 '제안'도 담겨 있다고 하는데, 북한 외무성은 오늘 담화를 통해 몇주 안에 북·미 실무협상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 트럼프 "공격할 준비"…유가 '요동' 

사우디아라비아의 핵심 석유시설이 공격을 받자, 이틀 만에 국제 유가가 한때 19% 넘게 치솟는 등 요동쳤습니다. 미국은 공격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공격할 준비가 돼 있다"며 군사적 대응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6. 10년 1위 일본맥주…'거품' 다 빠져

불매운동이 계속되면서 일본 맥주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10년 넘게 수입 맥주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켜왔지만 지난달 13위로 추락했습니다.

7. 박근혜 입원…병원 21층 '통째 통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어깨 통증 수술을 위해 수감 900일 만에 처음으로 구치소를 나와 서울 성모병원에 입원했습니다. 병원 앞에는 아침 일찍부터 지지자들이 몰렸고, 병원 측은 박 전 대통령이 머물고 있는 21층 전체를 두 달 정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8. '잔탁' 공포…국내 3개 품목은 미검출 

유명 위장약 '잔탁'에서 발암우려물질이 소량 검출됐다는 미국 FDA 발표로 국내 복용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우선 국내 유통 중인 3개 품목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같은 원료를 쓴 다른 제품으로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