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김정은 '트럼프 평양 초청' 친서 있었다고 들어"

입력 2019-09-16 13:15

"북미, 실무협상 없이 3차 정상회담 열진 않을 것"…국회 외통위 출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미, 실무협상 없이 3차 정상회담 열진 않을 것"…국회 외통위 출석

강경화 "김정은 '트럼프 평양 초청' 친서 있었다고 들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3차 북미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열자는 내용이 담긴 친서를 보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그러한 친서가 얼마 전에 있었다고 하는 것은 미국 측으로부터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언급한 뒤 "편지에 뭐가 담겼는지, 편지가 언제 갔는지 등은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북미 실무협상 재개 움직임과 관련해 '실무협상 전에 3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질 가능성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의 질문에는 "앞서 실무협상을 하고도 2차 하노이회담에서 북미 정상 간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그런 상황에서 실무협상 없이 3차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는 것은 지나친 기대라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북미 실무진이 어느 정도 만나서 정상회담 결과의 일차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북에 '체제 보장' 메시지…이후 북미협상 어떻게? 방위비, 북핵, 지소미아…한·미회담 테이블 '3중 난제' 북 "미, 새 계산법 가져와라"…비건 실무팀 인원 보강 북, 미에 '9월 하순 대화' 제의…트럼프 "만남은 좋은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