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건국 70주년 앞둔 중국 지도부, 100일째 홍콩 격렬 시위에 '골머리'

입력 2019-09-16 11:07

송환법 철회에도 시위 계속…중국 국경절 행사 보름 밖에 안 남아
중국 지도부, 국경절·미중 무역협상 고려 '본토 무력 투입' 망설여
시진핑, 내부 민심 수습 전력…"중국 공산당 지도에 따라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환법 철회에도 시위 계속…중국 국경절 행사 보름 밖에 안 남아
중국 지도부, 국경절·미중 무역협상 고려 '본토 무력 투입' 망설여
시진핑, 내부 민심 수습 전력…"중국 공산당 지도에 따라야"

건국 70주년 앞둔 중국 지도부, 100일째 홍콩 격렬 시위에 '골머리'

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일(10월 1일)을 보름 정도 남겨둔 가운데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철폐에도 홍콩에서 100일째 격렬한 시위가 이어지자 중국 지도부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홍콩 바로 앞인 중국 선전(深천<土+川>)에 수천 명의 무장 경찰을 배치해 무력시위를 했다가 결국 송환법 철폐라는 카드를 던지며 양보했으나 홍콩 시민들은 여전히 홍콩 특구 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며 저항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미·중 무역전쟁 속에 양국 간 협상을 재개하기로 하는 등 대결 완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어 중국 지도부로서는 섣불리 홍콩에 본토 무력 투입이라는 초강수를 선택하기는 더욱 힘들어져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6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당초 지난 6월 9일 송환법 추진에 반대하는 대규모 홍콩 시위가 처음 발발했을 당시만 해도 1개월 이내에 해결될 돌발상황으로 보고 홍콩 특구 정부에 맡기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위가 2개월을 넘고 100만명이 넘는 시위에 중국 국가 휘장과 국기인 오성홍기마저 훼손되는 사태로 확산하자 적극 대응으로 전환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을 비롯한 지도부들은 전·현직 수뇌부 모임인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를 전후로 홍콩에 인접한 선전에 대규모 병력과 장비를 집결해 대규모 훈련으로 무력 진압을 위협하며 강력한 압박에 나섰다.

또한, 1천여명이 넘는 홍콩 시위대를 체포해 주동 조직 와해도 시도했으나 중고생들까지 시위에 나서고 동맹 휴학이 번지자 결국 중국 지도부는 송환법 추진 철회를 선언하며 원만한 사태 수습을 택했다.

캐리 람 홍콩 특구 행정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선언하는 한편 폭력 시위 주동자에 대한 대대적인 색출 및 검거 작업이 이뤄지며 시위 동력도 약화하는 듯했다.

그러나 지난 15일 홍콩 시위대와 경찰이 또다시 격렬히 충돌하고 오성홍기가 불타는 사건까지 터지면서 중국 지도부는 100일째 이어지는 시위 기세에 적지 않게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당초 중국 지도부에는 송환법 철폐는 고려도 하지 않았던 사안인데 이달 들어 홍콩 시위가 통제 불가능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면서 송환법 철폐 카드를 꺼내 들었다"면서 "이것 자체가 중국 지도부로서는 체면을 구기는 일인데 홍콩 시위대가 추가 요구로 압박해 난감한 처지가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중국 지도부가 홍콩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기 힘들어진 것은 골든타임을 놓쳤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많다.

즉, 홍콩 시위 초창기 2개월 이내에 국익 등을 명분으로 본토 무력 투입을 통해 강경 진압으로 사태를 마무리할 수 있는 시기를 놓쳤다는 점이다.

3개월째 접어들면서 홍콩 시위를 보는 국제사회의 눈이 갈수록 많아지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마저 홍콩 시위를 미·중 무역 협상과 연계하면서 중국 지도부가 단호한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진 셈이다.

최근 미국이 대중국 추가 관세 부과 시기를 연기하면서 미·중 무역 협상이 재개되려는 상황에서 중국이 본토 무력을 투입해 시위대를 강경 진압하는 것은 사실상 힘들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건국 70주년 기념일이 보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홍콩 시위대에 대한 강경 진압으로 유혈사태가 빚어질 경우 시진핑 지도부의 집권 2기의 발판이 될 건국 70주년 열병식 등 행사가 빛바랠 가능성도 크다.

이에 따라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중국 지도부가 국경절 기념일 등 행사가 끝날 때까지는 홍콩의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되도록 관심을 받게 하지 않는 방식을 택한 뒤 그 이후에 본토 무력 투입 등 다양한 카드를 구사할 수 있을 것을 보고 있다.

다른 소식통은 "지금 시진핑 지도부는 10월 1일 국경절 열병식 행사를 통해 대내외에 절대 권위를 보여주려고 하고 있어 당분간 홍콩 문제는 자극하지 않으면서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국경절이 끝난 뒤 중국 지도부의 대응이 강경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홍콩 사태의 불길이 본토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중국 지도부는 내부 민심 수습에 노력하는 모습이다.

16일 중국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求是)는 시진핑 주석이 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 설립 60주년 대회에서 한 연설을 올리면서 시 주석이 중국 특색사회주의와 사회주의 민주 정치 건설과 사회주의 정치 문명의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점을 강조했다.

또한, 시 주석은 이 연설에서 중국 공산당의 지도를 따라야 하며 법에 따른 국가 관리를 전면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콩시위 100일…시위대-경찰 또 격렬 충돌 '혼란 여전' 중국 국가 울려퍼지자…등 돌리고 야유한 홍콩 관중들 홍콩 시위 여론전 격화…학생 수천 명 '자유의 인간띠' '송환법 철회' 말 아끼는 중국…'긴급법' 카드 만지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