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조국 5촌 조카 구속영장…'횡령·배임' 혐의

입력 2019-09-16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16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조국 5촌 조카 구속영장…'횡령·배임' 혐의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 핵심 인물인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틀 전 인천 공항에서 체포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서 조사를 받아온 조씨는 자본시장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운용사의 실 소유주로 지목된 조씨의 구속 여부는 조 장관 일가 수사에서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본격 정기국회…'민생·개혁' vs '조국 사퇴'

정기국회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이번주, 여야의 대립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입법, 사법 개혁을 내세우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투쟁을 이어간다는 입장입니다.

3. 피의사실 유출 논란…'사건 비공개' 추진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피의 사실 유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 대표가 "수사 내용 공개에 대한 규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법무부가 마련한 초안에 따르면 사실상 검찰의 모든 사건을 비공개로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대로 실행되면 국정농단과 같이 국민적인 관심을 받는 사건도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없게 됩니다.

4. 33개국서 사용 가능…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국제운전면허증을 대신해 세계 33개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문 운전면허증이 오늘부터 발급됩니다. 전국 시험장, 경찰서 민원실, 도로교통공단 사이트 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월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사모펀드 의혹' 조국 5촌 조카 구속영장…검찰 수사 분수령 "민생 먼저" "조국 사퇴"…정기국회 앞두고 '샅바싸움' '알권리' 균형 이룬다지만…법무부 '모든 사건 비공개' 추진 '피의사실 공표' 논란…정치권 그때그때 달라지는 '시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