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출 금리 '1%대'로 갈아탈까?…'방심 금물' 포인트는

입력 2019-09-15 21:10 수정 2019-09-15 23: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파트 사면서 받은 대출 이자 때문에 힘든 분들 많으시죠. 내일(16일)부터 기존 담보 대출보다 금리가 더 낮은 안심 전환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년 만기로 온라인 신청을 하면 이자가 연 1%대로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다만 갈아타기 전에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 많다고 합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16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은 현재 시중에서 이자가 가장 쌉니다.

10년 만기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연 1.85%까지 떨어집니다.

2%대로만 금리가 낮아져도 이자 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시중은행에서 1억 원을 연 3.85% 금리로 빌린 경우 지금은 이자를 매달 60만 원 가까이 내야합니다.

하지만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면 매달 8만 원 넘게 아낄 수 있습니다.

20년 만기로 보면 2000만 원 넘게 아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은지 3년이 안된 경우는 이자로 아끼는 돈이 중도에 상환할 때 내는 수수료보다 더 많은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금리가 변하지 않는 상품이기 때문에 앞으로 시중 금리가 떨어질 경우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중은행 관계자 : 향후 금리가 변동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신 후 결정하시는 편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금리가) 훨씬 더 내려가서 주담대가 1%대로 가버리면 바꾼 사람들이 오히려 손해이니까요.]

이번 대출전환은 시가 9억 원 이하 집 한채만 있고 부부 소득을 합쳐 8500만 원 이하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조승우)

관련기사

[반짝 경제] 1%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신청 조건은? '9·13 부동산 대책' 1년…슬며시 다시 오르는 서울 집값 "이 가격 아래론 안 돼"…입주자 '집값 담합' 다시 번져 내년부터 개인신용평가 '등급제→점수제'로 개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