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예의는 지켜라"…홍준표-민경욱 '설전'

입력 2019-09-15 21:24 수정 2019-09-16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 시작하겠습니다. 최재원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 보죠.

# 예의는 지켜라

[기자]

네, 첫 번째 키워드는 < 예의는 지켜라 > 로 정했습니다.

[앵커]

누가 누구에게 한 얘기입니까?

[기자]

지난 금요일 이 시간에 홍준표 전 대표의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사퇴 공개적으로 요구했다고요.

이것을 놓고 홍 전 대표와 민경욱 의원이 설전을 벌였는데, 뭐라고 했는지 차례로 보시죠.

시작은 우선 홍 전 대표였죠, 제가 소개해 드린 것처럼 나경원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하면서 "더 이상 버티면 추해진다"라면서 나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들었었습니다.

그런데 홍 전 대표가 이 페이스북을 쓰고 그 다음날에 민경욱 의원이 곧바로 반박 글을 올렸습니다.

이렇게 썼는데 "전쟁 중에 장수를 바꿔서는 안 된다. 책임은 좀 더 있다가 물어도 된다. 지금 분열을 꾀하는 자는 적이다. 내부 총질도 금물이다"라고 썼습니다.

[앵커]

'전쟁 중에 장수를 바꿔서는 안 된다' 그러니까 '지금같이 급박한 때에 나경원 원내대표를 바꿔서는 안 된다, 흔들어서는 안 된다' 뭐 이런 뜻인 것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리고 홍 전 대표를 향해서 '안에다가, 같은 편에다 총을 쏘지 마라' 라고도 얘기를 한 것인데 홍 전 대표가 또 가만히 있지 않고 여기에 또 반박글을 올렸습니다.

뭐라고 썼는지 좀 보시죠.

"전쟁 중에 장수를 바꾸면 안 된다? 전투에 실패한 장수는 전쟁 중에 참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민경욱 의원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도 내놨습니다. 

"나는 당을 위한 논쟁이라면 격을 따지지 않는다, 초선이라도 논쟁받아준다. 대신 예의는 지켜라"라고 얘기를 했는데 또 오버액션 때문에 당 대변인도 물러난 거라는 것 아직도 깨닫지 못했냐라면서 민 의원의 막말 논란에 대해서도 좀 우회적으로 언급을 했습니다.

[앵커]

보통 이야기하다가 예의 이야기 나오면 좀 많이 불쾌했을 때 나오는 이야기 아닙니까? 홍 전 대표가 좀 상당히 불쾌했던 모양입니다. 

[기자]

그래서 제가 홍 전 대표 측 인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서 물어봤는데 특히 민 의원이 썼던 '적'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좀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민경욱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에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고 또 친박계 인사로 분류가 되는데 홍 전 대표가 당대표 하던 시절에는 당의 홍보위원장으로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때 당시 두 사람의 모습을 좀 준비했습니다. 보시죠.

[민경욱/자유한국당 의원 (2017년 11월 6일) : 우리 당에서, 아니 대한민국에서 가장 파워풀하신 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모셨습니다.]

[홍준표/당시 자유한국당 대표 (2017년 11월 6일) : 깡패 다룰 때는 더 깡패 같은 방식으로 다룰 수밖에 없어요. (미국에서 그 말씀을 하신 거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워싱턴포스트지가 깜짝 놀라더라고. 그 주필이. (그러게요.) (자기 대통령을 깡패라고 한 것과 똑같거든요. 하하.) 그렇죠. 허허허…]

저렇게 나란히 방송에 출연해서 웃으면서 대화도 나누던 사이였지만 지금은 공개적으로 갈등을 표출하는 사이가 됐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렇게 서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말을 주고받는 그런 모습인데 그 이후에 이제 민경욱 의원은 또 홍 전 대표 이야기에 반응은 없었습니까? 

[기자]

오늘 현재까지는 민 의원이 추가로 뭘 더 쓰지는 않았습니다.

또 두 사람의 갈등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것 관련해서 아무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두 사람은 오늘 국회에서 열렸던 이 자리에서 조국 장관에 대한 비판을 좀 집중을 했는데 나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조국 장관 겨냥해서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특검 같은 것 언급하면서 할 수 있는 수단 다 써야 한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다음 키워드로 가볼까요?

# 다른 목소리

[기자]

다음 키워드는 < 다른 목소리 >로 정했습니다.

[앵커]

무슨 이야기입니까?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해서 이런 말을 했는데 뭐라고 했는지 들어보시죠.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 지난 13일) : 3의사 있잖아요 민주당의 3의사, 소신파. 다른 목소리를 내는 국회의원이 있다는 것은 민주당이 괜찮은 정당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거예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당에 기여를 하신 분들이다…]

[앵커]

그러니까 다른 목소리라는 게 조국 장관에 대해서 비판적인, 좀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던 의원들을 이야기하는 모양이군요.

[기자]

3명의 의사라고 표현을 했는데 이 사람들입니다.

박용진 의원과 금태섭 의원, 또 김해영 의원, 조국 장관 관련해서 공개적으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인데, 결과적으로는 당에 기여했다는 얘기죠.

다만 유 이사장은 이 가운데에서 박용진 의원에 대해서만큼은 쓴소리를 한마디 더 했습니다. 뭐라고 했는지도 들어보시죠.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 지난 13일) : 뒤끝이 있다는 것도 보여 드릴게요. 그런 식으로 토론하면 안 돼요. 적당히 좋은 얘기해서 자기 이미지 개선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소속 정당의 입장을 대변해야 되는 국회의원으로서는, 그렇게 말도 안 되는 질문을 공격적으로 해올 때, 그거를 제대로 받아쳐야죠. 그래야 국회의원이지.]

[앵커]

이것이 어떤 내용인가 좀 궁금해하시는 시청자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뭘 받아쳤어야 했다는 것이죠? 

[기자]

일단 사진을 한 장 보시죠.

조국 장관을 비판하는 대학생들의 촛불집회인데 저렇게 마스크를 쓰고 있죠.

여기에 대해서 이제 유시민 이사장이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 이렇게 얘기를 했었습니다.

"조국 욕한다고 불이익 주느냐, 왜 마스크로 얼굴 가리려고 하느냐" 라고 발언을 했는데 이 다음 날에 박용진 의원이 한 방송에 출연해서 도움이 안 되는 발언이었다라고 비판을 하면서 민주당은 복면금지법 반대라는 입장 바뀐 게 없다. 그리고 유시민 이사장은 민주당원도 아니다, 오버하지 말라라는 발언으로 유 이사장의 발언을 비판하기도 했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유 이사장이 또 반박을 한 것이죠.

"복면을 안 쓰는 게 좋다고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과 또 복면을 못 쓰게 하는 법을 만드는 것은 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박 의원이 이 점을 지적했어야 했다" 라고 발언을 하면서 박용진 의원에 대해서 "당 입장을 정확히 대변해야 한다, 방송 보면서 화딱지가 났다" 라면서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비하인드 뉴스 최재원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홍준표 "이대로라면 말짱 황…나경원 내려와라" [비하인드 뉴스] 이언주 삭발에…박지원 "쇼" 홍준표 "아름답다" [비하인드 뉴스] 지역구 광복절 행사서 숙면?…민경욱 구설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