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폼페이오 국가안보보좌관 겸직설 일축…"후보자 15명"

입력 2019-09-13 14:39 수정 2019-09-13 14:39

"폼페이오, 그 자리에 누군가 있는 방안 좋아해"…겸직보도 부인하며 "내주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폼페이오, 그 자리에 누군가 있는 방안 좋아해"…겸직보도 부인하며 "내주 결정"

트럼프, 폼페이오 국가안보보좌관 겸직설 일축…"후보자 15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격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후임 인선과 관련,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이 이 자리를 함께 맡지 않을 것이라며 일각에서 거론된 '겸직설'에 선을 그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폼페이오 장관이 국가안보보좌관을 함께 맡는 것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나는 그렇게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가 환상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실제로 마이크 폼페이오에게 그것에 관해 얘기했고 그는 결정했다"고 했다. 이는 겸직 여부에 관해 논의했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와 아주 잘 지낸다"며 "우리는 많은 같은 견해를 갖고 있고 몇 가지 약간 다른 견해를 갖고 있지만, 그는 거기에 그와 함께 누군가가 있는 방안을 좋아한다. 나도 그렇다"며 안보보좌관직을 다른 인물이 맡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임 인선과 관련해 "우리는 15명의 후보자를 갖고 있다.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것처럼 모두 그것을 몹시 원한다"며 "우리는 아마 다음 주에 그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의 후임과 관련해 전날 "지난 3년간 알게 된 매우 자격이 있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5명"이라며 후보군이 5명으로 압축됐다고 했지만, 이날 "적어도 10명이 더 있다"며 후보군을 15명으로 늘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사람이 그 일을 원한다"며 "도널드 트럼프와 함께 일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기 때문에 그건 아주 좋다. 그리고 실제로 나와 함께 일하기는 매우 쉽다. 왜 쉬운지 아는가? 내가 모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당신은 일할 필요가 없다"며 자화자찬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폼페이오 장관이 국가안보보좌관을 겸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는 미 언론 보도에 따른 것이다.

앞서 CNN방송은 이날 고위 당국자 및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행정부 당국자들이 볼턴 전 보좌관을 그의 라이벌이었던 폼페이오 장관으로 교체하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외교·안보의 '투톱'으로 통하는 국무장관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직을 동시에 맡는 것은 과거 리처드 닉슨 행정부 시절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의 전례가 있긴 하지만 상당한 '파격'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폼페이오 장관의 겸직에 대해 어느 정도 진지하게 검토하는지는 불분명하며, 폼페이오 장관은 이미 다른 국가안보보좌관 후보군 리스트를 작성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상태라고 CNN은 전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안보보좌관을 별도 임명할 경우 10여명이 물망에 오른다며 브라이언 훅 국무부 이란특별대표와 북미 실무협상의 미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현재로서는 선두 후보군으로 부상한 상태라고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전날에는 공화당의 친(親) 트럼프계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이 폭스뉴스 방송에 "대통령이 내게 말한 이름들"이라며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인 퇴역 장성 키스 켈로그, 브라이언 훅 특별대표,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리키 와델 등 3명을 후보군으로 거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볼턴 필요없다" 경질 트윗…볼턴은 "내가 사임" 대북 강경파 볼턴의 '아웃'…북·미협상 분위기 달라지나 트럼프 지지율 30%대로 다시 하락…미국인 60% "내년 경제침체" 계속되는 폼페이오 출마설…"볼턴, 국무장관직 원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