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암센터 노사협상 제자리…'말기 암 환자' 병동도 휴업

입력 2019-09-11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엿새째 파업을 하고 있는 국립 암 센터가 지금 노사 협상을 하고 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협상이 이렇게 더뎌지면서 일반 병동에 이어 말기 암 환자들이 있는 호스피스 센터도 문을 닫았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병동에는 불이 꺼졌습니다.

문 앞에는 임시폐쇄 중이라는 알림이 붙었습니다.

완치 가능성이 없는 말기 암환자들의 임종을 돕는 호스피스 병동의 모습입니다.

일반 병동에 이어 호스피스 병동의 문도 닫혔습니다.

병원 측은 "기준 인력을 충족하지 못하면 휴업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환자 5명은 퇴원시키고 2명은 일반 병실로 옮겨졌습니다.

4년 전 문을 연 이 호스피스 병동의 노동조건은 열악합니다.

12명의 간호사가 9개 병상을 돌봤는데, 병동 특성상 의료처치 뿐 아니라 환자 이닦기 등도 맡아야 했습니다.

다른 곳과 달리 간병 도우미도 없었습니다.

[이지은/호스피스 병동 간호사 : (힘든 조건에서 사명감으로 일했는데) 정작 휴업했다는 건 통보식으로 공문을 통해 받게 한 게 끝까지 저희를 일원으로 생각 안 해주시는구나…]

오늘(11일) 파업 이후 처음 노사가 마주 앉았는데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호스피스 입원환자 보호자 : 조금씩 양보해서 타협을 해서 환자들 빨리 치료했으면 좋겠어요. 빨리 타협을 했으면 좋겠어…]

정부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사이 환자와 가족들의 고통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립암센터 첫 파업…수술 갓 마친 환자까지 '혼란' 울산대병원 청소 노동자 전면파업 돌입…임금 협상 갈등 현대차 노사, 8년 만에 '파업 없이' 임단협 잠정 합의 현대차 8년째 파업 '코앞'…노조 투표, 압도적 가결 국립암센터 파업 장기화 우려…안팎서 커지는 '고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