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종차별 세리머니' 부사토, 러시아 여자배구 감독으로

입력 2019-09-11 15:21

판코프 감독 건강 이유로 사임, 부사토 코치가 감독으로 승격
FIVB 월드컵 18일 한국과 러시아 맞대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판코프 감독 건강 이유로 사임, 부사토 코치가 감독으로 승격
FIVB 월드컵 18일 한국과 러시아 맞대결

'인종차별 세리머니' 부사토, 러시아 여자배구 감독으로

양손으로 눈을 찢는 인종차별 행위를 한 세르지오 부사토(53·이탈리아)가 러시아 여자배구 대표팀 사령탑에 올라 한국과 다시 만난다.

러시아 스포르트 익스프레스는 11일(한국시간) "바딤 판코프 러시아 여자배구 대표팀 감독이 건강을 이유로 팀을 떠난다. 부사토 코치가 감독으로 승격해 14일 (일본에서 개막하는)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컵 여자배구 대회부터 팀을 이끈다"고 밝혔다.

부사토 신임 감독은 러시아 대표팀 코치로 나선 2020년 도쿄올림픽 세계예선에서 인종차별 세리머니를 해 공분을 샀다.

8월 5일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열린 한국과 러시아의 경기가 끝난 뒤, 부사토 당시 러시아 대표팀 코치는 양손 검지로 눈을 좌우로 길게 찢으며 웃었다.

당시 경기에서 러시아는 1, 2세트를 한국에 내줬으나 내리 3세트를 따내며 역전승했고, 도쿄올림픽 본선에 직행했다.

'눈 찢기' 동작은 아시아인의 신체적인 특징을 비하하는 대표적인 인종차별 행위다. 국제축구연맹(FIFA)이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이를 금지한다.

부사토 당시 코치는 "올림픽 직행에 성공한 기쁨을 드러낸 동작이다. 인종차별의 의미는 전혀 없었다"라고 해명했지만, 여론을 의식한 러시아배구협회(RVF)는 그에게 3경기 출전 금지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RVF는 사건이 일어난 지 한 달 만에 부사토 코치를 감독으로 선임했다.

한국은 18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부사토 감독이 이끄는 러시아 대표팀과 격돌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인종차별' 러시아 여자배구 코치 3경기 출장 정지 무릎 꿇고 손 들고…미 선수들, '인종차별·총기' 잇단 항의 러시아 배구협 "코치 인종차별 행위 사과할 것" 러 코치, 눈 찢고 '비하' 세리머니…배구협 "공식 항의" '심판 향해 총 쏘는 시늉'…품격 사라지는 테니스 코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