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조국 장관 임명…"권력기관 개혁 적임자"

입력 2019-09-10 07: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 기관 개혁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민의 이해를 구했습니다. 조 장관 본인의 명백한 위법 행위가 발견되지 않은 점도 강조했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장을 수여한 후, 그 자리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조국 장관을 임명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한 것인데 국무위원 한 명에 대해 이렇게 대통령이 생방송으로 메시지를 내놓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조 장관 본인의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조 장관에게 '권력기관 개혁'의 마무리를 맡기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저와 함께 권력기관 개혁을 위해 매진했고 성과를 보여준 그 의지가 좌초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이 받고 있는 검찰 수사 상황은 개혁 작업과 별개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나간다면 그 역시 권력기관의 개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다만 조 장관 딸의 특혜 논란과 관련해서는 무거운 마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번 과정을 통해 공평과 공정의 가치에 대한 국민의 요구와 평범한 국민들이 느끼는 상대적 상실감을 다시 한번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입시 제도 등 특혜가 가능한 제도의 개선도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임명 전날 밤 최종 결심"…긴박했던 청와대 한국당 "조국 임명, 정권 종말의 서곡"…총력 투쟁 선언 조국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검찰 지휘부는 불참 칼날 쥐는 조국, '특수부 축소' 딜레마? 사법개혁 전망은 조국 법무장관 취임날…검찰, 펀드 운용사 대표에 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