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관 가족 수사하는 검찰…원칙 강조 한편 반발 기류

입력 2019-09-09 20:39 수정 2019-09-10 01:58

검찰, 조국 장관 임명 후 공식 반응 안 내
일부 검찰 관계자 "정권 시그널" 반발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조국 장관 임명 후 공식 반응 안 내
일부 검찰 관계자 "정권 시그널" 반발도


[앵커]

이렇게 풀리지 않은 의혹을 남긴 채 조국 법무장관이 취임을 했고 '검찰 수사를 받는 법무장관이 될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을 검찰에서는 얘기하고 있는데, 글쎄요. 이런 표현은 좀 너무 나간 것이다라는 진단도 있기는 있습니다. 대검찰청 연결해서 검찰 쪽 분위기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병현 기자, 먼저 검찰 반응이 어떤지 궁금한데. 장관 임명 직후에 검찰 내부는 어떤 분위기였습니까?

[기자]

오늘(9일) 오전 청와대의 공식발표가 있기 전부터 검찰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습니다.

공식 발표가 나온 이후에 검찰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검찰 관계자는 "수사는 원칙대로 한다"며 "장관이 됐다해서 수사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대검은 일선 검찰청이 외압을 느끼지 않고 수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그 역할에 충실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앵커]

장관 임명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이런 입장인 것 같은데, 혹시 장관 임명을 불편해하거나 반발하는 기류는 없습니까?

[기자]

물론 수사 원칙을 강조한 신중한 반응도 있었지만 내부에서는 다소 격앙된 분위기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조 장관을 꼭 임명했어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조 장관을 둘러싼 수사가 한창인 가운데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것 자체가 정권 차원에서 검찰의 수사 방향에 신호를 준 게 아니냐는 것입니다.

[앵커]

앞서 리포트에서 전해 드렸지만 오늘 법무부 장관 취임식에는 대검 지휘부하고 서울지검장 등이 불참했습니다. 이거는 법무부에서 참석 범위를 정한 것으로 이렇게 아까 신아람 기자가 보도를 해 드려서 그에 대한 검찰 쪽의 반응은 따로 듣지는 않겠습니다. 검찰은 원칙대로 수사를 하겠다는 모양새를 취했는데 앞으로도 수사는 계속 진행이 되어야 된다고 보면 될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 소환에 대한 기사가 일부 언론 매체에 나왔는데 확인해 보니 오보였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이미 재판에 넘긴 정 교수를 최대한 빨리 불러 조사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오늘 구속영장을 청구한 펀드 운용사 대표에 대한 결과가 앞으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박병현 기자가 전해 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조국 본인 위법 확인 안 돼…개혁 위해 임명" "문 대통령, 임명 전날 밤 최종 결심"…긴박했던 청와대 조국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검찰 지휘부는 불참 칼날 쥐는 조국, '특수부 축소' 딜레마? 사법개혁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