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로 간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야, 수사상황 촉각

입력 2019-09-09 20:55 수정 2019-09-10 15: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98명의 현역 국회의원이 연루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을 내일(10일)부터 수사합니다. 사실 이 사건은 검찰이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때부터 다음 차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어왔습니다. 특히 경찰이 수사 중인 과정에서 검찰에 일괄 송치하라고 지시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당의 입장에서는 곤혹스런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출석 요구를 받은 국회의원은 모두 98명입니다.

이 가운데 민주당 35명 중 30명이 경찰에서 조사를 받았습니다.

정의당 3명은 다 출석했고, 나머지 민주당 5명과 바른미래당 1명도 소환 시기를 조율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 59명은 "야당 탄압"이라며 소환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루하게 진행되던 수사에 갑자기 변수가 생겼습니다.

검찰이 사건을 일괄적으로 넘기라고 경찰에 지휘한 것입니다.

경찰이 5개월동안 CCTV와 방송사 보도 영상 등 1.4테라바이트 분량의 자료 등을 분석하며 수사해온 내용입니다.

경찰은 18건의 고소 고발 중 불기소로 판단한 4건 외에 14건은 기소나 불기소 의견을 달지 않았습니다.

관련자 조사가 끝나지 않은 사건을 넘겨받아 검찰이 직접 수사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특히 소환에 불응해온 야당에서는 검찰의 의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윤석열 검찰의 노림수는 조국 하나를 미끼로 야당 의원들 수십 명을 보내버리겠다는 것"이라는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계속 불응하면 체포영장 청구 같은 강제수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기국회 중이어서 법무부가 '체포 동의안'을 국회에 보내야 하고 국회가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합니다.

검찰은 내년에 총선이 있는만큼 최대한 빠른 속도로 수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한국당 옥죄는 '패스트트랙 후폭풍'…황교안·나경원에 출석통보 '패스트트랙 수사' 한국당 관계자 첫 조사…의원들은 '불응' 윤석열호 '강공 수사'…마냥 반길 수만은 없는 한국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