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인사청문회 앞두고…청와대 vs 검찰 '정면충돌'

입력 2019-09-06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 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제(5일) "말끔하게 해소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자 검찰은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며 "매우 부적절하다"는 공식 입장을 냈습니다. 검찰이 '우려'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강하게 반발한 것입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표창장을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며 "시스템과 관련한 관계자들의 증언을 확보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의혹은 청문회에서 말끔하게 해소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계속 표창장이 위조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국회에 나온 이낙연 총리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검찰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 오직 진실로 말해야 되고 자기들이 정치를 다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 장관은 검찰이 조 후보자와 관련한 압수수색을 미리 보고하지 않은 것을 놓고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박상기/법무부 장관 : 사후에 제가 알게 됐습니다. (사전에) 보고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법무부 장관에게 검찰총장을 지휘할 권한이 있다는 것도 직접 언급했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청문회서 아는 건 아는 대로, 모르는 건 모른다 말할 것" 유시민 "최 총장과 통화, 유튜브 언론인이라 사실관계 취재" 동양대 총장 검찰 조사…"조국 딸에 표창장 준 적 없다" 조국 부인, 딸 '보조연구원 등록·국비 지급'…검찰 수사 검찰, '조국 딸 스펙' 집중수사…장영표 교수 16시간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