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통3사 5G 기지국 8만곳 육박…수도권 56% '편중 여전'

입력 2019-09-05 10:13

LGU+, 첫 3만국 돌파…KT 일부 지역 '지연개통·표기혼선' 논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LGU+, 첫 3만국 돌파…KT 일부 지역 '지연개통·표기혼선' 논란

이통3사 5G 기지국 8만곳 육박…수도권 56% '편중 여전'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구축한 5G 기지국이 8만곳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지국 송수신 장비는 18만대에 육박해 정부와 이통3사가 연말까지 목표한 23만대의 78%를 넘었다.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 구축된 기지국은 LG유플러스 3만282국, KT 2만7천537국, SK텔레콤 2만1천666국 등 모두 7만9천485국이다.

이통업계 3위 LG유플러스가 3만국 선을 최초로 넘었다.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초기 화웨이 장비 도입 논란과 다른 장비사의 공급 지연 등으로 구축 기지국 수가 경쟁사에 밀렸으나 최근 수급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기지국 지역 편중 현상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통3사 5G 기지국 가운데 수도권이 4만4천325국으로 전체의 55.8%를 차지했다.

전국적으로 보면 대부분 지역에서 LG유플러스 기지국이 가장 많았다. KT는 서울과 충북, 전남에서 가장 많았고 SK텔레콤은 대구와 세종에서 1위였다.

기지국 송수신 장비 수에서는 KT가 지난달 29일 기준 6만대를 돌파해 가장 많았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6만대에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지국에는 안테나처럼 보이는 송수신 장비가 보통 2∼3대 설치된다.

한편, KT는 이달 초 과기정통부 집계상 기지국을 무선국으로, 기지국 송수신 장비를 기지국으로 표현한 보도자료를 배포해 혼선을 초래하기도 했다.

전파관리소는 KT 보도자료상 5G 기지국 장비 개통 수에 대해 별도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며 개설 신고한 기지국 수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KT도 자사 5G 커버리지맵(통신범위 지도)에서는 5G 기지국 장비와 무선국(기지국) 수를 구분해 표시하고 있다.

또 KT는 지난달 29일 하루 7천739대 기지국 장비를 일제히 개통해 지연 개통 논란이 제기됐다. 지난달 5일 고양시에 40여대 기지국 장비를 구축하고도 점검 등을 이유로 24일 후 개통하면서 해당 지역에 5G가 늦게 제공됐기 때문이다.

노웅래 위원장은 "KT가 5G 기지국 수를 과장해서 홍보하는 것은 명백한 이용자 기만행위"라며 "통신사의 기만적인 마케팅에 따른 이용자 혼란을 근절하기 위해 통신 당국이 5G 기지국 수와 품질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T 측은 "가이드라인이 없어 관행적으로 기지국, 기지국 장비 대신 무선국, 기지국으로 표현했을 뿐 부풀리기 의도는 없다"며 "기지국 장비를 지연 개통한 것이 아니라 실제 접속 여부를 면밀히 점검한 후 보수적으로 개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통신사 5G 점유율 전쟁 과열…불법 보조금 '자폭 신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