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상자 치료 막아선 홍콩 경찰…구조대 '오열' 영상 퍼져

입력 2019-09-02 21:30 수정 2019-09-03 1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갈수록 격해지고 있는 홍콩 시위와 관련해서는 부상한 시위대를 도우려는 응급구조대원의 오열이 인터넷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목숨도 내놓을 수 있다"면서 사정하는 구조대원을 끝까지 막아서는 경찰의 모습에 강경진압에 대한 비판 여론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굳게 닫힌 지하철역 문에 매달려 응급구조대원이 경찰에게 통사정을 합니다.

부상당한 시위대를 구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홍콩 응급구조대원 : 부상자를 구조하고 싶을 뿐입니다. 경찰관님 제발요.]

하지만 경찰들은 냉정합니다.

[홍콩 응급구조대원 : (부상자를 치료한) 다음에 저를 때리든 쏘든 원하시는 대로 하세요. 구조하게 해주세요. 부탁드려요. 제발. 절 때려죽이셔도 돼요. 제 목숨을 내놓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구조대원은 동료와 주저앉아 오열을 터뜨립니다.

지난달 31일 경찰 특공대 진압에 나섰던 홍콩 프린스 에드워드역 앞에서 촬영된 장면입니다.

이 날 특공대는 시위대를 객차 안까지 쫓아가 곤봉으로 진압했습니다.

이 때문에 시위대의 치료까지 막아선 경찰의 영상은 중국과 나치의 합성어인 '차이나치'라는 부제목을 붙인 채 인터넷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콩의 개학일인 오늘(2일)부터 200여개 중고등학교 학생 1만여 명이 송환법 반대 동맹 휴학에 나섰습니다.

병원 의료진도 파업에 동참해 인간띠를 만드는 등 21개 업종 종사자도 내일까지 이틀간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관련기사

30년 전 천안문 '탱크맨'처럼…홍콩 시민, 권총에 맨몸 저항 '시위 불허'에도 모인 홍콩 시민들…경찰, 최루탄 대응 중국,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 교대식 공개…시위대 '압박' 홍콩 시위에 '물대포·경고용 실탄'…중 "진압 방식 지지" 홍콩 시위 대립 장기화…한국기업도 '대중국 수출' 타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