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일본 돈으로 한강의 기적" 보은군수의 망언

입력 2019-08-28 21:41 수정 2019-08-28 22: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28일)도 유미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첫 번째 키워드를 열죠.

# 보은군수의 망언

[기자]

오늘 첫 번째 키워드는 < 보은군수의 망언 > 입니다.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가 이틀 전 이장단 워크숍에서 일본의 침략행위를 비호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앵커]

오늘 사과는 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것이 단순한 말실수입니까? 아니면 정말 논란이 될 만한 거리인가요?

[기자]

그래서 저희가 1시간 분량의 영상을 직접 돌려봤는데요.

[앵커]

그래요?

[기자]

부적절한 발언이 여러 차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정 군수가 얘기한 '한국 발전의 기본은 일본이다' 이 발언을 직접 보시겠습니다.

[정상혁/충북 보은군수 (지난 26일/화면출처: 보은사람들) : (일본에서 받은) 그 돈으로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다. 국민들이 지금 간과하고 있다. 아니다 이겁니다. 그 돈 일본에 돈을 받아서…국민 공단 울산·포항 산업단지 만드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한국의 발전의 기본은 5억불을 받아서 했다.]

[앵커]

이것이 지난 26일이면 얼마 되지 않은, 한 이틀?

[기자]

이틀 전.

[앵커]

한창 지금 한·일 간의 문제로 온 나라가 이것이 술렁이고, 불매운동도 열심히 하시고 그런 상황에서 이런 얘기를 이렇게 공개적으로 했군요. 그런데 이 화면은 누가 찍은 것인지 혹시?

[기자]

저희는 현지 언론에 요청을 해가지고 받았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위안부 피해자 관련 망언도 했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한마디로 위안부 피해 배상은 끝났는데 계속 우리가 사과를 요구한다는 것인데요.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정상혁/충북 보은군수 (지난 26일/화면출처: 보은사람들) : 2015년에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에 대해서 일본 수상하고 사인하고 돈 줬잖아요. 다른 나라에 하지 않는 거를 우리는 한국에 두 번의 도움을 줬고 이걸 우리는 끝났다고 생각한다. 일본 사람들 대다수는 근데 한국은 아니다. 계속 사과하라.]

[앵커]

이것이 뭐, 일본 쪽에서 나오는 발언하고 거의 글자 한 자도 안 틀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런 발언이 처음이 아니라는 주장도 나왔죠?

[기자]

오늘 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이달 초에도 정 군수가 보은 경영인 연찬회에서 유사한 망언을 했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향한 인격말살 발언이다' '지방정부를 이끄는 수장이 이런 말을 하다니' 등의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앵커]

사과했다고 했는데 사과는 뭐라고 했습니까?

[기자]

지역 기자들과 만나서 국민에 사과한다면서 일본이 줬다는 5억 달러에 대해서는 한 언론사 주필의 글을 인용한 것이라고 해명을 했습니다.

그러나 현지 보은군청 자유게시판에는 정 군수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들이 계속 이렇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를 보죠.

# 노무현처럼?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노무현처럼? > 입니다.

[앵커]

이것이 갑자기 어디서 나왔습니까?

[기자]

이 얘기는 자유한국당 연찬회에서 나왔습니다.

한국당 연찬회가 어제부터 오늘 이틀간 열렸는데요.

의원들이 모여서 앞으로 당 운영의 방향 등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갑자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예로 들면서 한국당 의원들을 비판했습니다.

[앵커]

김근식 교수는 한국당 당원은 아니잖아요?

[기자]

원래 안철수 대표가 대선후보 시절에 정책대변인으로 활동해서 안철수계로 분류되고는 합니다.

[앵커]

하여간 들어보죠.

[김근식/경남대 교수 (어제) : 왜 임종석 실장하고 민정수석을 꼼짝 못 하게 호통을 못 치지? 과거 5공 청문회 때 노무현 같은 사람이 왜 없지? 논리적으로 몰아붙여서 꼼짝 못 하게 만드는…실력이 있어야 될 거 아닙니까.]

[앵커]

초빙해서 들은 것이군요, 그러니까?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일부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또 '왜 하필 예를 들어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예로 드냐' 이런 불평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한국당의 연찬회에서는 그런데 여러 가지 다른 쓴소리들도 많이 나왔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특강에 나선 연사들이 '야당이 잘 좀 싸워라' 그리고 '물러날 사람은 좀 용퇴해라' 이런 발언들이 나왔는데요.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형오/전 국회의장 (어제) : 여러분 국회에서 자신이 없으니까 여당하고 싸움할 때 논리가 달리니까, 기가달리니까 국회 보이콧하는 건 아니겠죠…여러분 지금은 죽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앵커]

죽기 딱 좋은 계절이다. 이것 듣기에 조금 섬뜩하기도 합니다. 무슨 뜻인지 알겠는데, 하여간 한국당 의원들로서는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었겠군요.

[기자]

맞습니다.

[앵커]

세 번째 키워드를 열어보죠.

# 이것이 신정치?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 이것이 신정치? > 입니다.

일부 유튜브 방송들이 조국 후보자 모친의 자택 앞까지 찾아가서 방송을 하고 있는데요.

그 현장에는 지난 6월 자유한국당에서 임명한 신정치혁신특별위원도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그 방송인이 올린 영상에서 좀 과하다 싶은 부분이 있었는데요.

물론 건전한 비판은 필요하겠지만 죄수복을 입은 조 후보자 딸의 사진을 합성해서 트는 등 지나쳐 보이는 것들이 좀 많이 있었습니다.

[앵커]

좀 과한 것이 아니라 많이 과했군요. 그런데 그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 이것은 뭐 하는 일입니까?

[기자]

황교안 대표가 출범하면서 만든 것인데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룰을 만들고 그리고 또 당의 혁신 등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하죠.

관련기사

화이트리스트 뺀 날, 일 "강제징용이 제일 문제" 모순발언 "후쿠시마 식재료 걸러낼 것"…팔 걷고 나선 골목상인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