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세계 최강 '초대형 방사포' 개발…기적 창조했다"

입력 2019-08-25 20:20 수정 2019-08-25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어제(24일) 쏘아올린 발사체 2발을 두고 신형 초대형 방사포의 시험 사격에 성공했다고 오늘 발표했습니다. 북한 주장대로라면 지난 5월 이후 등장한 네번째 신무기입니다.

조익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세상에 없는 또 하나의 주체 무기", 북한이 어제 쏜 발사체를 이렇게 부르며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조선중앙TV : 나라의 국방력 강화에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세계적인 최강의 우리식 초대형 방사포를 연구·개발해내는 전례 없는 기적을 창조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시험 현장을 직접 찾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전략전술무기 개발을 계속 힘있게 다그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선중앙TV : 3년 전 바로 오늘 우리는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전략잠수함 탄도탄 수중시험발사에서도 성공했다고 감회 깊이 말씀하시면서…]

북한은 지난 5월 이후 모두 9차례 발사체를 쐈습니다.

이 가운데 7번이 한·미연합군사훈련 앞뒤에 집중됐습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대구경조종방사포와 지대지 미사일, 그리고 초대형 방사포까지 북한은 모두 새 무기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주장대로라면 이번이 네번째 신무기인 셈입니다.

지난 20일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끝났지만, 북한의 무력시위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상에 없던 무기? 북한 '초대형 방사포' 분석해보니… 일, 지소미아 종료 의식?…12분 먼저 '북 미사일' 발표 북, 한·미·일 '미묘한 시기'에 또 2발…청, 강한 우려 표명 트럼프 "북 미사일 발사, 신뢰 깬 것 아냐…지켜보자" '지소미아 종료' 발표 이틀 뒤…북 발사체, 뭘 겨눴나? 폼페이오 "미사일 발사 우려…북, 협상 테이블로 나오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