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제 초콜릿·커피…정부,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강화

입력 2019-08-22 08:42 수정 2019-08-22 09: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나라에 일본산 식품을 들여올 때는 어떨까요? 후쿠시마 근처에서 잡은 일본산 수산물은 아예 수입 자체를 막고 있지만, 초콜릿이나 커피 같은 식품은 방사능 검사를 통과하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최근에 불안감이 커지면서 정부가 안전검사의 강도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식품을 수입할 때마다 방사능 검사를 하고 조금이라도 검출되면 돌려보냈습니다.

지난 5년간 35건, 총 16.8t의 일본 수입식품이 방사능 때문에 되돌아갔습니다.

식약처는 23일부터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승용/식약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 : 무작위로 샘플 채취를 하는데 이 검사량을 두 배로 늘려서…]

최근 5년간 방사능이 조금이라도 검출돼 한 번이라도 돌려보냈던 모든 품목이 대상입니다.

차, 초콜릿가공품 같은 가공식품 10개 품목, 블루베리, 커피 등 농산물 3개 품목, 건강기능식품, 식품 첨가물 등 모두 17개 품목입니다.

그동안 1kg씩 한 번 시험 검사를 했다면 앞으로는 1kg씩 두 번 채취해 검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식약처는 지금까지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이 국내에 유통된 경우는 없다고 했습니다.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의 일본산 수산물과 농산물 일부 품목은 아예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일, 밭농사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토'…재활용 실험까지 후쿠시마 식자재 불안한데…일 "철저관리" 원론적 답변만 도쿄올림픽 위협하는 '방사능 잔재'…야구장 주변은 '기준치 2배' 도쿄올림픽 성화봉송 루트도…방사능 기준치 '25배' [현장 줌인] "유기농~" "맛있어!" 후쿠시마 농산물 '너나 먹으세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