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시-호날두, 누가 더 축구 잘하나?" 슈퍼컴퓨터 대답은…

입력 2019-08-21 21:37 수정 2019-08-21 2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메시-호날두, 누가 더 축구 잘하나?" 슈퍼컴퓨터 대답은…

[앵커]

"메시가 호날두보다 두 배 더 뛰어나다" 축구계에서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던 논쟁이지요. 메시와 호날두 중 누가 더 축구를 잘하냐 라는 질문에 슈퍼 컴퓨터가 내놓은 답입니다. 슈퍼 컴퓨터가 메시가 우월하다면서 주목한 부분이 무엇일까요.

문상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얼마나 많은 골을 터뜨리고 얼마나 많은 골을 도왔느냐만 놓고 보면 메시와 호날두, 두 선수 중 누가 위대한지 선뜻 답을 내놓기 어렵습니다.

두 선수 모두 소속팀에서 600골 넘게 넣었고, 전세계 가장 뛰어난 축구 선수에게 주는 올해의 선수에도 각각 다섯 번씩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두 선수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는데, 그 답을 찾기 위해 벨기에의 한 연구팀은 슈퍼컴퓨터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컴퓨터는 골과 도움은 물론이고 슛, 패스, 드리블 등 작은 행동 하나하나를 1600여 가지로 나눠분석했습니다.

무엇보다 11명이 뛰는 팀을 위해 누가 더 많이 기여했는지에 주목했습니다.

뒤로 공을 내주는 백패스는 점수를 깎고, 드리블로 수비수를 제치면 점수가 오릅니다.

또 패스가 골로 연결되면 더 큰 점수를 줍니다.

메시가 호날두보다 2배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연구팀은 "호날두는 움직임이 많지 않은 가운데 강렬하지만, 메시는 모든 동작이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두 선수가 공을 지니고 있을 때의 움직임을 집중적으로 분석했을 뿐, 공이 없을때 팀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는 빠져 있어 완벽할 수 없다는 반론도 제기됐습니다.

(*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돌려차기, 뒤꿈치슛, 가위차기까지…FIFA '올해의 골은요' 수비수 7명 제치고 '쾅!'…마라도나 '뺨치는' 골에 환호 "브라질 위해 조작됐다"…메시 '거친 말' 후폭풍 오나 "축구의 왕" 살라에 열광하는 이집트…멋진 골로 화답 이집트 필승카드 '살라 제왕'…네이션스컵 16강행 확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