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발사체, 긴급 NSC 소집…"군사적 긴장 고조, 중단 촉구"

입력 2019-08-16 15: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6일) 북한 단거리 발사체와 관련해 청와대는 오전 9시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했습니다. 청와대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심수미 기자, 회의에서는 어떤 결론을 내렸습니까?

[기자]

NSC 상임위원들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다"면서 북한을 향해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발사체의 비행 거리나 고도 속도 등을 고려했을 때 우리 정부는 일단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추정을 하고 있는데요.

보다 구체적인 제원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밀 분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발사 이유에 대해서는 어떻게 분석하고 있습니까?

[기자]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한미합동군사연습에 대한 반발 성격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했듯이, 20일 이후부터 북미 정상회담의 실무 협상이 진행이 될텐데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지렛대로 발사체 발사를 활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옵니다.

[앵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맹비난했는데, 여기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이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조평통 담화인 만큼 통일부에서 입장을 낸 것으로 대신 하겠다면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제 문 대통령도 경축사를 통해 "불만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화의 판을 깨어서는 안 된다, 대화의 장에서 논의하자"고 언급을 한 바가 있는데요.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차분하게 북한을 설득할 방침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 엿새 만에 또 발사체 쏴…"강원도서 동해로 2회 발사" NSC "북 한미훈련 이유로 발사, 군사긴장고조 우려…중단 촉구" 미 당국자 "'북 미사일 발사' 상황 주시…한일과 긴밀 협의" 아베, 북 발사체에 또 한국 빼고 "미국과 연대"…"일 안보 영향 없어" 북, 문 대통령 경축사 비난…"북·미 대화에 기웃거리지 말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