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테러' 강조하는 중국…세계 각국 '무력 개입' 우려

입력 2019-08-13 21:46 수정 2019-08-13 23: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중국 정부가 시민 시위를 자꾸만 '테러'로 규정하는 것이 단지 물타기 용이냐,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지요. 즉 수상하다는 얘기입니다. 다시 말하면 중국이 무력개입을 하기 위한 명분을 쌓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지요. 미국과 캐나다 등은 당장 중국을 향해서 사전 경고음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외신들은 중국 정부의 '테러' 발언에 집중했습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새로운 차원의 비난'이라고 했고, 로이터는 홍콩 일부 법률가들을 인용해 중국이 반테러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홍콩 시위를 테러라고 규정하면서, 중국에게 군대나 무장 경찰 등 무력을 사용할 여지가 생겼다는 분석입니다.

이 때문에 중국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가 곳곳에서 나왔습니다.

미치 매코널 미 공화당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어떤 폭력적인 단속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현지시간 12일 영국을 방문해 홍콩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홍콩 내 긴장을 낮출 필요가 있다"면서 "당국이 시민들에게 귀기울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호주 총리도 평화로운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스콧 모리슨/호주 총리 : 매우 우려됩니다. (홍콩 당국은) 매우 심각한 문제에 대해 평화롭고 침착하게 해결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가운데 오는 주말쯤 끝나는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중국 정부가 홍콩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지, 그 방향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홍콩 시위' 10주째, 곳곳 충돌…민주화 요구로 확산 조짐 중, 홍콩시위 '무력 개입' 시사…국제사회선 경고 목소리 경찰 진압에 시위 여성 실명…중국, '무력 개입' 시사? 경찰 고무탄에 실명도…분노한 시위대, 홍콩공항 점거 '우산혁명' 진압 주역 복귀…홍콩정부, 강경 대응 선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