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후쿠시마 리스크' 공론화에도…일, "안전하다" 반복만

입력 2019-08-13 20:19 수정 2019-08-14 18:12

실태공개도 대책도 없는 일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실태공개도 대책도 없는 일본


[앵커]

그렇다면 이에 대한 일본 측의 반응은 어떤지 도쿄 연결해서 현지 분위기 들어보겠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연결돼 있습니다. 우선 한국 외교부 발표 이후에 일본 측 반응이 나왔습니까?

[기자]

현재 일본은 한국 추석에 해당하는 오봉 연휴 기간입니다.

때문에 아직까지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았는데요.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이처럼 정부의 반응이 없기 때문인지 일본 언론들도 한국의 대응에 대해서 아직까지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 정부가 방사능 문제를 공론화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지 못했던 분위기인지 다소 당황하는 분위기도 감지가 됩니다.

[앵커]

오늘(13일)이 연휴기간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일본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서 그렇게 바로 명확한 입장을 내놓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자]

사실 지난 9일에 경제산업성과 도쿄전력이 오염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논의하기 위해서 소회의를 열었지만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오염수를 저장할 공간이 2022년 여름이면 한계에 달하기 때문에 이제는 진짜로 이 문제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 할 시기입니다.

내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국제여론이 악화된 가운데 또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거센 가운데에서 한국 정부와 주요 외신들까지 이 문제를 공론화하고 나선 상황입니다.

[앵커]

우리 외교부도 다섯 가지 오염수 처리 방법 중에 과연 어떤 것을 택할 것인지를 밝혀라 이렇게 오늘 압박을 했는데 일본 정부가 지금 말은 안 하고 있지만 이 중에서 지난번에 그린피스에서 얘기한 것처럼 가장 돈이 덜 드는 해양 방출. 그러니까 바닷물에 흘려보내는 이런 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이죠?

[기자]

일본 정부에 보고된 안을 보면 땅에 묻는 방식 또 바다에 방출하는 방식 등 다섯 가지 방안이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용을 비교해 보면 해양으로 방출하는 방식이 다른 방식에 비교해서 적어도 10배, 많게는 7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또 처리 기간도 가장 짧고 여기에 들어가는 시설의 규모도 적은 편입니다.

일본 정부의 관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을지 짐작이 가는 대목입니다.

[앵커]

일본 정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얘기만 나오면 안전하다, 통제되고 있다 이렇게 얘기만 되풀이하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도 당분간 그럴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기자]

아베 총리는 후쿠시마는 완전하게 컨트롤되고 있다 이렇게 말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안전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지난 4월에는 방호복을 입지 않은 채 양복만 입고 후쿠시마 원전을 찾기도 했습니다.

WTO 수산물 분쟁에서 패하고 나서도 일본 수산물은 안전하다라는 주장만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후쿠시마지역에서 올림픽 야구경기가 열리는 데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도 일본 정부는 이 지역의 방사능수치는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앞으로 추이가 상당히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후쿠시마 오염수' 경고…"일본, 저렴한 비용만 고려" 무더위에 너무 높은 수온, 악취까지…도쿄올림픽 '불안' 일본, 영토 '도발'에…러시아, '올림픽 거부' 카드 거론 후쿠시마 오염수 논란…외신도 '도쿄올림픽' 방사능 우려 "일본 방사능 검증해달라"…대한체육회, IOC에 제안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