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합법적 이민도 규제 강화…'저소득층' 직접 영향권

입력 2019-08-13 07:57 수정 2019-08-13 07: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불법 체류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온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저소득층의 합법적인 이민을 어렵게 하는 새 규정도 내놨습니다. 수십만 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830여 쪽 분량의 새 이민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자립이 안 되면 영주권이나 비자 발급을 불허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켄 쿠치넬리/미 시민이민국 국장대행 : 우리 이민규정은 자급자족할 수 있고 복지 제도에 의존하지 않는 사람을 미국시민으로 합법적 거주자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의료나 식비 보조, 주택 지원 등 복지혜택을 받으면 일단 영주권 거부 가능성이 커집니다.

오는 10월 중순 적용이 시작되면 당장 저소득층이 직접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CNN은 합법적 영주권 신청대상자 중 38만 2000명이 심사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시민권이나 영주권 보유자가 가족을 초청하는 경우도 절반 이상 거부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관련 변호사 업계는 수백만 명에 여파가 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정책 중 가장 과감한 조치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반대 진영에서는 이민자 차별이자, 미국 사회의 어두운 미래를 반영하는 조치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총기난사, 악의 공격" 비난…반이민정책 언급은 피해 트럼프, 연일 '인종' 자극 발언…"이젠 탄핵할 때" 반박 미 뉴욕·LA 등 9개 도시서 불법 이민자 단속 작전 시작 [월드 인사이트] 미 불법 이민자 단속…한인 사회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