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김 위원장 친서 받았다…훈련에 불만 표시"

입력 2019-08-10 2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북한이 발사체를 쏘기 몇 시간 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서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워게임, 즉 한미연합훈련에 불만을 표시했다면서 자신도 마음에 안 든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현안을 설명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김정은에게서 어제 굉장히 아름다운 편지를 받았습니다. 인편으로 전달됐는데 매우 긍정적인 편지였습니다.]

북한의 발사체를 쏘기 6시간 가량 전이었습니다. 

편지는 3페이지 분량으로 매우 개인적인 내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다면서 한·미 연합훈련 얘기를 꺼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그는 (발사체) 시험이, 워게임(한·미 연합훈련)이 마음에 안 든다고 했습니다.]

최근 시험발사는 연합훈련 때문이지, 미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북한 측 메시지로 읽힙니다.

트럼프 대통령 자신도 훈련을 좋아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보상을 받아야 한다"면서 한국에도 그렇게 얘기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회담 직후에도 같은 말을 한 바 있습니다.

"훈련에 불만이 있다"는 반응으로 김 위원장 달래기와 방위비 분담금 압박 두 개의 신호를 동시에 발신한 셈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동안 핵도, 장거리 미사일도 없고 단거리 시험만 있었다며 대화 기조에 거듭 방점을 찍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나흘만에 또…단거리 발사체 2발 발사 '도발' 트럼프 "북한과 서신 왕래, 긍정적"…협상 돌파구 주목 트럼프 "DMZ 넘어 북한 땅 밟을 수도"…외신도 '주목' 북, 이번에도 "흥미롭다"…친서 내용, '깜짝 제안' 예고였나 트럼프가 말한 '다른 형식의 대화'…김 위원장에 공개 제안?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