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한국 더 많이 내기로"…방위비 분담금 압박

입력 2019-08-08 07:18

미 국방 방한 앞두고 분담금 압박 본격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국방 방한 앞두고 분담금 압박 본격화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국이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동안 한국에서 사실상 아무 것도 얻지 못했다는 말도 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아직까지 협상이 개시되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방위비 인상에 대한 압박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을 연결합니다.

임종주 특파원,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방위비 인상 주장,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입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어젯밤(7일) 주말 총기사건 현장 방문에 앞서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나눴습니다.

이 자리에서 방위비 분담금에 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한국이 미국에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습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한국에는 미군 3만 2천명이 주둔하고 있잖아요.]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82년 동안 한국울 도와왔는데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매우 불공평하다"는 말도 했습니다.

그런데 왜 82년이라는 햇수가 나왔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에는 방위비 인상 주장을 트윗을 통해 폈죠?

[기자]

기자들과 만나기 몇시간 전 트윗을 통해 "한국이 매우 부자 나라"라면서, "북한으로부터 나라를 방어하기 위해 상당히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협상이 시작됐다는 말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우리 정부의 입장은 다르지 않습니까? 협상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는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볼턴 보좌관이 지난달 하순 방한했을 때 이 문제가 거론되기는 했지만, 협상은 아직 시작 전이라는 입장입니다.

한·미 양국은 지난 3월에 올해분 분담금 1조 389억 원, 기간은 1년으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당시 인상률은 8.2%, 금액으로는 787억 원이 인상됐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우리 외교부에 따르면 협상이 아직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마치 대폭 인상이 결정된 것처럼 말한 것입니다. 어쨌든 협상 과정에서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하겠어요.

[기자]

대폭 증액을 마치 기정사실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내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 방한에 앞서 압박을 예고한 것으로도 보입니다.

구체적인 증액 요구가 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 아시아 배치와 호르무즈 해협 호위연합체 참여 문제 등 부담스러운 현안들이 에스퍼 장관 방한 때 함께 거론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트위터 통해 "한국, 방위비 분담금 인상 합의" 일본, 미국 방위분담금 5배 증액 요구에 '곤혹'…"불가능에 가깝다" 볼턴 "세계 곳곳 도전 있어도 한·미동맹 굳건"…강경화 장관 면담 폼페이오 "북한과 비핵화 실무협상, 2주 내 재개 희망" 북, 발사체 발사 직후 외무성 담화…"새로운 길 모색할 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