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풍 '프란시스코' 북상 중…해수욕장 통제, 부산항 폐쇄

입력 2019-08-06 20:13 수정 2019-08-06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기, 빈 의자를 덮어둔 채 무릎 위에 두 주먹을 꼭 쥐고 앉아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옛 주한 일본 대사관 앞을 지키고 있는 우리 평화의 소녀상, 또 일본 나고야에 전시됐던 그 소녀상과 같은 자세로 앉은 사람들입니다. 전세계 곳곳에서 소셜미디어에 올리고 있는 사진들입니다. 일본에서 전시된 지 사흘 만에 가림막에 둘러싸여 차단된 소녀상을 위한 항의의 몸짓들입니다. 소녀상은 표현의 자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일본 사회에 던졌고, 전 세계 사람들이 직접 소녀상이 되기를 실천하면서 그 물음에 답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잠시 후에 전해드리고 먼저 태풍 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잠시 뒤인 밤 9시쯤 부산에 상륙할 전망입니다. 부산 해운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부터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석찬 기자가 지금 나가 있습니다. 구석찬 기자, 지금 화면으로 보면 글쎄요. 잘 안 보여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1시간 뒤면 태풍이 상륙한다고 말씀드렸는데 바람도 별로 없는 것 같고 비도 안 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까?

[기자]

태풍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비바람은 불었다 그쳤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또 잠잠해진 상태입니다.

일단 이곳 해운대해수욕장의 상태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6일) 낮 2시 반부터 물놀이는 전면 금지됐습니다.

지금 해안을 따라 집채만한 파도가 계속 밀려들고 있는데요.

해안 가까이 사람들이 가지 못하도록 안전요원들이 통제하고 있습니다.

태풍이 다가오면서 이따금씩 바람에 날린 백사장 모래가 제 얼굴을 때려 따갑기도 합니다.

해수욕장 측은 낮부터 장애인 보행시설과 망루, 야간조명, 탈의장 등 주요 시설을 모두 철거한 상태입니다.

[앵커]

1시간 뒤에 바로 그곳으로 태풍이 올라오는 것으로 돼 있는데 평소 때 같았으면 지금쯤 굉장히 비바람이 강할 텐데, 오늘은 좀 이상하기는 합니다. 물론 불었다가 안 불었다 한다기는 하지만 태풍이 온다는 것이 별로 그렇게 실감은 못하는 그런 상황인 것 같기는 합니다. 역시 파도는 높은 모양이군요. 앞으로 1시간쯤 뒤에, 그러니까 2부에 다시 해운대를 연결할 텐데 그때는 상륙하는 시간이어서 그때는 좀 상황이 달라질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부산항은 지금 폐쇄되고 육지로 올라온 배들이 많이 있다면서요.

[기자]

부산항은 오늘 오전 9시부터 폐쇄됐습니다.

국제여객선 운항이 중단됐고 부산항만 하역작업도 전면 금지됐습니다.

부산항에 정박해 있던 선박들은 안전한 항구로 모두 대피한 상태입니다.

송정해수욕장 주변에는 선박 60여 척이 뭍으로 올라온 장면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항구가 좁다 보니까 파도가 치면 이 선박끼리 부딪쳐서 파손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기상 악화로 김해공항에서는 80여 편의 항공기가 무더기 결항 사태를 빚었습니다.

[앵커]

예보상으로는 말씀드린 대로 9시쯤이면 거기에 태풍이 상륙을 한다는데 언제 가장 부산 지역은 고비가 될 것 같습니까?

[기자]

말씀하신 대로 태풍 프란시스코는 1시간 뒤인 밤 9시쯤 이곳 부산을 지날 것으로 보입니다.

비바람의 영향이 워낙 강해서 이때부터 내일 새벽까지가 부산은 고비입니다.

태풍이 몰고 온 비구름의 영향으로 부산의 경우 내일 새벽까지 50~150mm, 많은 곳은 200mm 넘는 폭우가 내리겠습니다.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20~50mm의 많은 비가 쏟아지겠습니다.

강풍도 걱정스럽습니다.

부산에는 평균 초속 10~18m, 최대 순간풍속으로는 초속 25m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도 있겠습니다.

[앵커]

혹시 지금 피해가 접수된 것이 있습니까?

[기자]

큰 피해는 없지만 태풍의 영향으로 피해는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도로와 일부 주택이 침수되는 등 현재 부산 소방본부에는 10여 건의 피해가 접수됐습니다.

오후 3시쯤 부산 남구 용당동에서는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지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별다른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치단체들은 축대가 붕괴될 수 있는 연약지반과 저지대 상습침수 지역을 중심으로 순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37도 폭염 '절정'…이틀 새 온열질환자 200명 넘어 우리공화당, 태풍 접근에 광화문광장 천막 일부 철거 "태풍 초속 30m 강풍에 200mm 비"…한반도 관통 비상 동쪽으로 방향 트는 태풍 '프란시스코'…한반도 관통하나 부산 영도서 주택 갑자기 무너져…'태풍 영향' 추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