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풍 초속 30m 강풍에 200mm 비"…한반도 관통 비상

입력 2019-08-05 20:57 수정 2019-08-05 22: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폭염도 문제지만 태풍도 걱정입니다. 일본 부근 바다를 지나는 8호 태풍 프란시스코는 내일(6일) 밤 남해안에 상륙합니다. 우리나라를 관통할 것으로 보이는데, 동해안 쪽 지역이 피해를 많이볼까 걱정입니다. 내일 밤과 모레 오전이 고비라고 하는데요.

김세현 기상전문기자와 함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김세현 기자, 남해안 상륙한다 이것과 한반도를 관통한다 이것은 거의 확정적인 상황인 것이죠?

[기자]

그래픽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 오후 4시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태풍은 내일 밤 12시쯤 경남 남해안에 상륙합니다.

그 이후 북동쪽으로 이동하는데, 모레 오전부터 오후까지 무주, 원주 그리고 고성을 지나 저녁 8시쯤 동해로 빠져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에 가장 가까이 지나는 것은 모레 오후 1시 쯤입니다.

[앵커]

비도 많이 올 것이고 바람도 많이 불텐데 남해안에 상륙해서 동해로 빠져나간다고 했는데 특별히 더 주의해야할 지역을 살펴볼까요?

[기자]

강원도와 충청북도, 경상도에 많은 비가 강하게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동해안과 경남 지역은 많게는 200mm 이상의 비가 예상됩니다.

바람도 이 지역에 특히 강하게 불어, 시속 100km가 넘는 강풍이 예상됐습니다.

이 지역이 태풍의 '위험 반원'에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태풍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는데, 편서풍 지역인 우리나라에서는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더해져 결과적으로 태풍 진행 방향의 오른쪽 바람이 더 세지는 것입니다.

[앵커]

보통 태풍의 오른쪽이 더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이번에는 좀 동쪽과 서쪽지역의 예상 강수량 차이가 좀 더 많이 난다면서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태풍은 그 자체로도 비를 많이 내리지만 태풍 전후로 비구름과 수증기를 몰고 와 비를 내리게도 합니다.

그런데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주변에 프란시스코가 몰고 올 만한 비구름이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내일과 모레 오는 비는 온전히 태풍이 몰고 온 것이고 이 때문에 강수량의 동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 겁니다.

[앵커]

일단은 일본의 가고시마 쪽을 거쳐서 올라오는 거니까 지금 현재 강도가 중이라고 해도 조금 약해질 수도 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약해질 수도 있다는 게 기상청의 전망입니다.

일본 가고시마를 지나면서 많은 비를 뿌리며 한 차례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우리나라 남해안에 상륙해서 더 약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육지에서는 수증기 공급을 받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약해진다 하더라도 내륙을 관통하는 태풍인 만큼 많은 비와 강한 바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동쪽으로 방향 트는 태풍 '프란시스코'…한반도 관통하나 "장마 끝났다" 발표 뒤 쏟아진 장대비…시민들 혼란 장마 끝나자 본격 무더위…'35.1도' 포항, 열흘째 열대야 8월 첫 주말 곳곳서 '열대야'…잠 못 드는 밤, 한강공원 '붉어진 한반도'의 경고…온열질환 등 전국 폭염 위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