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안보실도 "일 정보공유 글쎄"…'지소미아' 꺼내나

입력 2019-08-02 20:16 수정 2019-08-02 2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도 오늘(2일) 오후에 브리핑을 했습니다. 김 차장은 지소미아, 그러니까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카드를 꺼냈습니다. 확정적으로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은 아니지만 매우 회의적인 입장으로 돌아섰습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일본에 강한 유감을 표시한 뒤 지소미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카드를 꺼냈습니다.

[김현종/국가안보실 2차장 : 정부는 우리에 대한 신뢰 결여와 안보상의 문제를 제기하는 나라와 과연 민감한 군사정보 공유를 계속 유지하는 게 맞는지를 포함하여 (종합 대응할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지소미아 연장 쪽에 무게를 둔 입장을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으로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김 차장은 일본이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미 연합훈련 연기를 반대하는 등 그동안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에도 도움보다는 장애를 조성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현종/국가안보실 2차장 : 일본이 지향하는 평화와 번영의 보통국가의 모습이 무엇인지 우리는 한번 신중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 11월 체결된 지소미아는 해마다 갱신돼왔고 기한 만료 90일 전인 이달 24일까지 종료 의사를 통보하면 더 이상 연장되지 않습니다.

김 차장은 또 우리 정부가 지난달 두 차례 일본에 고위급 인사를 특사로 파견했고 일본 측 고위 인사를 만난 사실도 소개했습니다.

해당 인사에는 전직 청와대 고위 인사도 포함됐다고 합니다.

우리가 이틀 전 고위급협의를 제안했지만, 일본은 이마저도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적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일본 측이 응하지 않은 것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최수진)
 

관련기사

'한국 백색국가 제외' 기정사실화…청와대 대응카드는? 청와대, "단호하게 대응할 것"…'지소미아' 카드 쓸까 "세계경제 피해 주는 민폐 행위…일본도 피해 감수해야" 일, 한국에 2차 경제 보복 강행…'백색국가' 제외 의결 "다른 공급처를 찾아라"…정부·기업들 긴박한 움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