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한목소리 규탄…범국가 비상협력기구로 '공동대응'

입력 2019-07-18 20:16 수정 2019-07-18 22:54

심상정 "대처방안 두고 격론 있었다" 전해
추경안 처리 문제는 합의 실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심상정 "대처방안 두고 격론 있었다" 전해
추경안 처리 문제는 합의 실패


[앵커]

청와대 취재기자 지금 청와대 남아있습니다.

심수미 기자 연결하죠.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와 함께해서 일본의 수출규제에는 공동 대응하기로 했네요?

[기자]

일본이 제3국 중재위에 응하라고 요구했던 시한이 18일, 오늘입니다

앞으로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는 양국 관계, 그리고 우리 경제가 처한 위기를 고려할 때 여야를 넘어선 초당적 협력이 절실하다는 데에 5당이 모두 합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원래 회동은 2시간이 예정돼 있었는데 한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대통령이 주로 많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조금 전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 규제 대처 방안에 대해서 격론이 있었다고 말을 했고요.

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부품소재 산업 지원 방안을 두고 청와대와 야당간의 이견차가 있었다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후 국회에서 브리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 브리핑은 아직 안나왔으니까 나오는대로 내용을 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초당적 대응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한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일단 범국가적 비상기구가 설치되는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이 기구의 규모, 성격, 활동 범위 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역시 조금 뒤 각 당대표들이 국회로 돌아가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이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유의미한 대목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그리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는 점입니다.

[앵커]

아까 얘기한 격론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는 따로 그 얘기를 내놓지는 않았습니까? 

[기자]

아직 정확히 얘기하지는 않았는데 속보가 들어오는 대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런데 국회 브리핑에서 그 얘기가 나오기는 한다는 얘기죠. 그것은 좀 지켜보도록 하죠. 그리고 일본 규탄 결의안 얘기가 처음에 있었는데 이건 합의문에는 들어가지 않았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여야 5당 대표는 일본 정부를 상대로 수출규제 조치를 즉시 철회하라며 비판을 했습니다.

다만 앞으로 사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이런 원론적인 입장에만 합의를 했을 뿐 규탄결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는 등 구체적인 안까지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오늘 간담회에 앞서서 각 당대표의 일본 비판 언급을 직접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경제보복조치를 하는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준엄하게 성토합니다.]

[심상정/정의당 대표 : 한·일 양국의 경제뿐 아니라 세계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저해하는 자해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5당 대표 회동 자체는 1년 4개월 만입니다. 일본 문제 외에도 국내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요? 

[기자]

청와대와 여당은 당초 일본 경제 사태와 관련한 추경안 통과까지 이루어지기를 바랐지만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 등 야당의 요구에 맞물려서 최종 합의에는 실패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황교안 대표와 손학규 대표는 경제정책을 전환하라, 그러니까 소득주도성장 등의 기존 철학을 포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심상정 대표는 최저임금 인상률이 지나치게 낮았다는 점을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대일 강경 메시지 '한·미·일 협력 강조' 결의안 미 하원 외교위서 통과 문 대통령-여야 5당, 18일 회동…"일 조치에 초당적 협력" '백색국가' 한국 제외 수순…WTO 위반 피하려 '꼼수' 가능성 문 대통령 세 번째 경고에도…일 "보복조치 아니다" 주장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