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정의당 "성실히 조사"…한국당 "출석하지 않겠다"

입력 2019-07-14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찰에 나오라는 통보를 받은 의원들 반응은 엇갈립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소속 의원들은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며 한국당도 경찰 조사에 협조하라는 입장입니다. 반면 한국당은 출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오늘(14일) 또 밝혔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출석 통보를 받은 표창원 의원 등 민주당 의원 4명은 출석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앞서 소셜 미디어에 "기다리던 출석요구서가 도착했다"면서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고 적었습니다.

출석 통보가 간 한국당 의원 13명에게도 경찰 조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정호진/정의당 대변인 (지난 10일) : 당당하고 떳떳하다면 소환을 불응할 이유가 없고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출석 거부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국회의장 조사 안 하고 우리 의원들 부르는 것부터 야당탄압이라는 말씀이죠.]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소셜 미디어에 글을 올려 지도부에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검찰이 의원들을 재판에 넘길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홍준표/전 자유한국당 대표 (지난 10일 /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 그건 잘못 걸리면 선거법, 정치자금법과 똑같이 정치 생명이 끝나는 법이야.]

그러면서도 이번 사건은 수사 대상이나 재판 대상이 아니라며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 국회의원 18명 금주 출석 요구…'4곳 몸싸움' 주목 '채이배 감금' 한국당 의원 4명…끝내 경찰 소환 불응 고발 대상 의원, 수사 자료 요청…'외압 논란' 쟁점은? '패스트트랙' 의원 수사, 경찰 이어 검찰 자료도 요구했다 경찰출석 거부한 의원들…계속 불응 땐 어떻게 처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