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법무부 장관 유력…"청와대, 인사검증 작업 시작"

입력 2019-06-26 20:11 수정 2019-06-26 20:18

법무장관·검찰총장·민정수석…2기 사정팀 구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무장관·검찰총장·민정수석…2기 사정팀 구성


[앵커]

정부가 5개 부처 장관의 교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체 시점은 빠르면 다음 달 중순 쯤입니다. 가장 관심은 법무부장관인데 조국 민정수석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법무장관-검찰총장-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사정라인'을 새 팀으로 꾸리겠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이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조국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입각설에 대해 확인해줄 내용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조국 수석에 대한 인사 검증작업을 본인의 동의를 받아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여러 후보군 중 한 명이고 검증 초기 단계지만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법무장관으로 향해 가는 단계"라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법무장관 검찰총장 민정수석을 한꺼번에 교체하면서 사실상 2기 사정팀을 짜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청와대는 법무장관 이외에도 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할 계획입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대상입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총선에 출마해야 한다는 당 내 의견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유임이 유력합니다.

김상조 정책실장 발탁으로 공석이 된 공정위원장 후임도 함께 지명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 총선에 출마할 청와대 비서진들도 비슷한 시기 교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낙연 총리는 이번 개각에 교체 대상으로 포함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현직 민정수석→법무부 장관 코스 밟나…야당 반발 한국당, '조국 법무장관설' 공세…"입각 현실화는 선전포고" 청와대, 조국 법무장관 기용설에 이틀째 "확인 드릴 내용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