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서 회담 요청했지만 '배제'…일 언론도 "부적절" 지적

입력 2019-06-26 20:35 수정 2019-06-26 23: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전해드린 윤설영 특파원과 잠깐 좀 더 연결하겠습니다.

윤설영 특파원, 한·일 정상회담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일본 정부는 구체적으로 뭐라고 설명을 합니까?

[기자]

오늘(26일) 외무성에서 배포한 G20 정상회의 관련한 일정표입니다.

양자 정상회담 일정과 외교장관 회담의 일정이 적혀있는데요, 어디에도 한국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일본은 의장국이기 때문에 37명의 국가정상 또는 국제기구 수장들과 모두 다 만날 수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한·일 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이것이 거의 두 달 전에 의사를 밝힌 것인데 정상회담 일정을 잡지 않은 것은 의도적으로 한국을 배제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일본 정부는 최근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서 한국 측에 대책을 요구하면서 한·일 정상회담을 연계해서 압박 수위를 높여왔습니다.

[앵커]

지난주에 우리 정보가 한·일 기업이 공동으로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을 일본 쪽에 제안한 바가 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을 이 문제와 연계시켰다는 얘기인가요?

[기자]

지난주에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직접 도쿄로 찾아와서 설명을 한 바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통신사 공동 인터뷰에서 현실적인 해결책이라고 언급한 방안입니다.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고 각계 의견과 피해자들의 요구를 종합한 안이다, 이렇게 설명을 했는데요.

당시 외교부 차관이 설명을 했을 때 일본은 이 안에 대해서 곧바로 거부를 했었습니다.

[앵커]

가만 보면 처음부터 정상회담을 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 않을 수가 없는데 사실 한·일 간에는 지금 외교, 안보나 아니면 경제라든가 협의할 의제가 많기 때문에 일본으로서도 정상회담은 긴요한 일정이 될 수도 있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북한 비핵화 문제만 놓고 보더라도 한·일 정상이 만나서 협의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그런데도 강제징용 문제만을 고집하면서 회담을 하지 않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일본 내에서도 나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앞서 사설을 통해서 한 번의 회담으로 극적인 진전을 바랄 수는 없다면서도 그래도 정치 리더가 진지하게 마주하는 자세를 양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좀 따져보면 이것이 사실은 다음 달에 치러지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한·일 관계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 이런 분석도 가능하겠네요?

[기자]

다음 달에 참의원 의석의 절반이 교체되는 선거가 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아베 총리는 최근에 이란 중재외교 실패라든지 또 연금 2000만 엔 부족 문제라든지 코너에 몰린 측면이 있습니다.

한·일 관계도 여론을 의식해서 움직일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는 것인데요.

우리 정부가 한·일 관계 진전 가능성을 참의원 선거 이후로 보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G20서 한·일 정상회담 안 할 듯"…한국 때리기? '오만해 유조선 공격' 비난한 아베…공격 주체 언급은 없어 청와대 "G20서 중·러와 정상회담…일본과는 없을 것" 아베 만나 김 위원장 치켜세운 트럼프 "북·미 서로 존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