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병참기지 역할" 몸 낮춘 김상조…일자리·소득개선 포부

입력 2019-06-23 20:43

"경제 컨트롤타워는 홍남기…정책실장은 병참기지"
"재계 등 이해관계자와 의견 나눌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 컨트롤타워는 홍남기…정책실장은 병참기지"
"재계 등 이해관계자와 의견 나눌 것"

[앵커]

'일자리와 소득을 늘리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 공정거래위원장에서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이 내놓은 첫 번째 포부인데요. 경제사령탑은 홍남기 부총리고 자신의 역할은 후선에서 지원하는 병참기지장이라며 몸을 낮추기도 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3기 정책팀을 맡은 김상조 정책실장이 내건 키워드는 일관성과 유연성입니다.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대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그때그때 경제 상황에 맞게 우선순위를 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지금 우선순위는 일자리입니다.

[김상조/청와대 정책실장 (기자간담회/지난 21일) : 국민께서 가장 필요로 하시는 일자리와 소득을 늘리는 데 우선순위를 둬야 할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용지표의 경우 전체 취업자는 늘었지만 고용 규모가 가장 큰 제조업은 부진합니다.

평균 가계소득이 늘고 있지만 1분위 저소득층의 형편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김 실장은 자신의 위치에 대해서는 후선에서 지원하는 역할이라며 몸을 낮췄습니다.

[김상조/청와대 정책실장 (기자간담회/지난 21일) :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입니다. 청와대 정책실장의 역할은 병참기지…]

재벌 개혁 전도사의 청와대행에 일부 기업의 우려가 있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요청이 온다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대기업 총수들도 만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새 경제 투톱에 '김상조-이호승'…고강도 '쇄신 메시지' 경제 사령탑 동시 교체…김상조-이호승 기용 배경은? 경기 하방? 부진? 위기? 뭐가 다른가…'추경' 예상 효과는? 김상조 "경제정책 성공 위해 일관성·유연성 조화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