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부패회의, 아직 할 일 많다"…적폐청산 가속 시사

입력 2019-06-21 07:34 수정 2019-06-21 0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강한 적폐청산 의지가 최근 들어서 더 드러나고 있습니다.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지휘했다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명이 된 것도 그렇고요, 어제(20일) 문재인 대통령이 7개월 만에 반부패 회의를 열었는데 아직 할일이 많다고 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개월 만에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했습니다.

[반부패정책협의회(어제) : 반부패정책협의회가 거둔 성과는 결코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아직 할 일이 많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반부패가 풍토가 되고 문화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부패 개혁 정책이 성과를 거뒀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곳곳에 뿌리내린 반칙과 특권을 뿌리째 뽑아야 한다는 주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반부패협의회를 '반부패 개혁의 총본부'라고 표현하며 협의회를 주축으로 한 적폐 청산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새 검찰총장 후보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 것은 '현재진행형'인 적폐청산에 추진력을 더하겠다는 뜻이라고 정치권은 해석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달 28일에는 새 국세청장에 김현준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승진 발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반부패협의회에서 첫 번째 과제로 악의적인 고액 상습 체납자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언급했습니다.

이는 새 수장을 맞이하는 국세청에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적폐청산 기조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사학법인의 횡령과 회계 부정 등에 대해서도 처벌 규정을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동안 권력형 적폐에 맞춰졌던 반부패 청산의 초점이 생활 적폐로 확대되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검찰개혁 적임자" 윤석열 검찰총장 지명…예상된 '파격' 윤석열 "무거운 책임감"…'삼바 수사·사법농단' 지휘 계속 '살아있는 권력' 손댔다 좌천…'강직한 원칙론자' 윤석열
광고

JTBC 핫클릭